티스토리 뷰

(노베이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일단 기본적인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멋진 퍼포먼스 영상을 보고나서 '취미용으로 하나 사야지.' 하고 홧김에 구매를 결정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정말 음악 쪽으로 깊게 알아보고 싶어 구매하시는 분들. 이렇게 크게 두 분류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런치패드란?

런치패드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런치패드는 에이블톤의 '리모컨' 입니다.

TV 없으면 리모컨이 쓸모없듯, 에이블톤을 구동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면 런치패드 역시 쓸모가 없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에이블톤이란,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Ableton AG에서 제작한 작곡 프로그램 'Ableton Live'를 말합니다.

좀 더 어렵게 말하자면 에이블톤과 같은 DAW 소프트웨어를 더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해주는 미디 컨트롤러입니다. FL 스튜디오나 큐베이스 등 다른 DAW들과 연동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우선적으로 에이블톤에 제일 특화된 제품이고 작업에도 최고의 효율을 냅니다.

(악기 아닙니다)

(게임기도 아닙니다)

​런치패드 구입 전 꼭 알아두자

단순히 화려한 라이트쇼에 속아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중고나라 신세가 되는것이 런치패드입니다.

못믿으시겠다면 직접 중고나라에 런치패드를 검색해보세요. 판매글이 물 흐르듯 나옵니다.

따라서 중고나라행을 막기 위한 대표적인 질문 몇개만 뽑아보았습니다.


Q1. 컴퓨터 없이 런치패드로만 라이트쇼 퍼포먼스를 할 수 있나요?

A1. 절대 못합니다. 반드시 에이블톤을 구동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Unipad' 라는 안드로이드 앱이 나와 일부 프로젝트(유니팩)를 몇몇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게 되었지만, 런치패드만으로는 절대 못 합니다.


Q2. 에이블톤이 매우 무거운 프로그램이라 알려져 있는데, 요구되는 컴퓨터 사양은 어느정도인가요?

A2.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듯, 컴퓨터도 차이가 있어 확답을 내리긴 어렵지만, 대체로 CPU는 i5 이상, RAM은 8GB 정도를 권장해드립니다.

실제로 보면 i3, 4GB, 심지어는 3GB에서도 에이블톤을 돌리시는 분들을 보았지만, 이 경우 라이트쇼가 화려한 프로젝트는 열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알아서 감안하셔야 합니다.


Q3. 런치패드를 사기 전에 무엇을 알아두면 좋을까요?

A3. 에이블톤이라는 프로그램에 익숙해지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FL Studio, NWC 등 미디를 다루는 타 프로그램에서도 런치패드를 쓸 수 있지만

퍼포먼스를 위한 주 용도로는 에이블톤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보신 건 다 에이블톤 프로젝트입니다.

구매 의향이 있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3가지를 미리 숙지하시길 권장합니다.

1. 기본세팅(기기명, 채널 설정)

2. 체인셀렉터 설정법

3. (선택)MIDI Extension과 Top Lights 디바이스 적용법

그리고 운영체제는 Windows보다 OS X를 추천드립니다. 최적화가 더 잘 되어있을 뿐더러 '무지개 밀림 현상'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 알려져있기 때문입니다.

 

​런치패드를 골라보자

유의사항을 제대로 알아보았으니, 본인에게 맞는 런치패드를 골라봅시다.

영어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들은 노베이션 홈페이지 에서 직접 알아보셔도 좋습니다.

1. 런치패드 미니

이전의 미니(MINI MK1)에서 디자인과 기능이 조금 바뀌었기 때문에 MINI MK2 라고 불리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그냥 미니라고 부릅니다.

MINI MK1 / MINI MK2 비교

디자인이 많이 심플해서 이렇게

각 버튼의 기능이 쓰여있는 스티커를 붙이기도 합니다. (위 사진은 mini mk1이네요)

가격은 자운드 기준으로 하였으며, 정가 16만원, 할인가격으로 13.8만원입니다.

미니라는 이름처럼 크기가 3/4으로 조금 작고 무게도 가볍기에 휴대하기 참 좋습니다. 또한 iOS 런치패드 앱과도 연동이 됩니다. (유전원 USB HUB 필요)

다만 RGB 지원이 안되기에 제한된 색상(빨,주,노,초)만을 낼 수 있습니다. 눈이 휘둥그레지는 퍼포먼스를 꿈꾸신다면 이건 안 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손이 크신 남성분들에겐 이 모델이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사전에 충분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2. 런치패드 MK2

처음 런치패드를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시는 모델이며, 이전 버전의 모델에 디자인+RGB 지원이 추가로 업그레이드 되어 MK2라고 불립니다.

이전 버전(Launchpad mk1/Original Launchpad)의 디자인

MK1이 아예 틀린 명칭은 아니지만 보통 정식으로 Original Launchpad라고 합니다.

가격은 정가 26.9만원, 할인가 23만원입니다.

전용 파우치(Sleeve)가 있어 이 모델 역시 휴대하기 편합니다. (Sleeve는 별도 구매 제품이지만 보통 사은품으로 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iOS 런치패드 앱과 연동 가능합니다. (유전원 USB HUB 필요)

- 연결 불량 문제가 잦아 가급적 A/S가 가능한 곳에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원인은 케이블과 소켓 불량이 대부분입니다.

- MK2 유저분들이 많아 강좌와 정보를 얻는데 다른 모델보다 좀 더 수월합니다.

3. 런치패드 프로

풀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K2의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으며 Velocity 지원으로 버튼 누르기의 강도에 따라 샘플의 볼륨을 다르게 낼 수도 있고, 런치패드 시리즈 중에서 유일히 MIDI I/O 포트가 있어 PSU(파워 서플라이 유닛)와 함께 Standalone 모드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파워 서플라이 꽂고 프로 혼자서만 라이브 퍼포먼스가 가능하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 보급형 Push라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정말 작곡을 목표로 하신다면 Ableton Push도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Launchpad iOS 앱과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연동 방법은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유전원 USB 허브 불필요)

- 아인지우개를 누르는 듯한 특이한 버튼감이 특징입니다. 연타가 좀 더 수월하다고 하네요.

가격은 정가 51만원, 할인가 39.8만원입니다.

4. 이외 모델

앞서 소개해 드린 모델 외에 이전에 판매되었던 또다른 모델이 있습니다. 바로 런치패드 S 인데요,

런치패드 MK1과 조금 닮았지만, 자세히 보시면 차이를 아실겁니다. 디자인적인 차이점 뿐만이 아니라 S는 기존 MK1(Original Launchpad)의 라이트 문제가 개선된 제품이고, MINI처럼 iOS 런치패드 앱과도 연동이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모델은 MINI MK2, MK2, PRO이며, MK1, MINI MK1, S는 단종되었습니다. 굳이 구하시고 싶다면 중고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런치패드를 구입하자

에이블톤 숙지의 중요성도 아셨고, 어떤 모델을 구입할지도 결정하셨다면 이제 드디어 구입처를 알아봅시다.

런치패드는 오프라인, 온라인 둘 다 구입할 수 있는데, 제일 중요한건 가격의 저렴한 정도가 아니라 A/S가 되냐 안되느냐 입니다.

그냥 생필품 고르듯 온라인 쇼핑몰 아무곳에서 구매하시다가 A/S 보증이 안되어 낭패를 보시는 분들도 적지 않게 보았습니다.

일단 온라인으로는 국제미디와 자운드가 있습니다. 두 곳 모두 공식수입원인 사운드캣의 총판업체로 신뢰할만한 곳입니다. 당연히 A/S도 보장됩니다.

낙원상가, 용산 사운드캣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중고로 구매하실 건가요?

가격대가 부담스러워 중고로 구입하신다면 일단 알아두셔야 할게 있습니다.

중고를 찾다보면 에이블톤 시리얼 미사용으로 보통 중고가보다 조금 더 비싸게 파시는 분이 있는가 한편,

이미 시리얼을 사용하셔서 더 싸게 파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대부분의 판매자분들이 시리얼 사용 여부와 에이블톤 계정 양도에 대해 사전에 언급하시지만,

판매글에 언급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판매자분께 말씀드려 에이블톤 계정 양도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시리얼이 사용되었을지라도 그 시리얼을 인증한 계정만 연결하면 계속 라이선스 인증이 가능합니다.

- 양도받으신 계정은 로그인 후 Account-Personal details 탭에서 아이디(이메일)와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계정등록시 제출한 Username을 변경하시려면 에이블톤 서포트팀에 문의를 넣어야 합니다.

기타 참고사항

1. MK2 연결 불량 문제 

유독 MK2만 연결케이블 접촉 불량이나 소켓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케이블의 문제라면 인터넷에서 케이블을 새로 구매하고, 소켓의 문제라면 A/S를 보내야합니다.

→ 케이블 불량이 의심되시면 같은 종류[usb-A type]-[usb-B type]의 다른 케이블을 사용해보세요. 대표적으로 프린터 케이블이 있습니다.

2. 런치패드 배우는데 도움이 될 만한 곳이 있나요?

네이버 LPCM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네이버 LPCM카페

LLB(Launchpad Lab) 페이스북 페이지

네이버 LLB(Launchpad Lab)카페

LP PRO forum (런치패드는 해외 유저가 많아서 영어를 잘 알아두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기타 런치패드 관련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LPCM 카페의 경우 정보가 많아 가입하시길 권장합니다.

포스팅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stsound&logNo=22093764712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