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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중 한 장면

1. 뮤지컬의 특징

<개요>

- 뮤지컬이란 음악과 춤이 극의 플롯 전개에 긴밀하게 짜맞추어진 연극

- 연극과 무용, 음악의 총합

- 노래와 연주를 통해 이야기 전개와 등장인물의 심리 상태를 표현

- 무용은 연기와 음악과 더불어 극적인 분위기를 고양시키고 관객의 흥을 돋움

- 19세기에 유행한 오페레타(대표 오펜바흐)의 직접적인 후예

- 같은 음악극으로 엄격한 형식미를 자랑하는 오페라에 비해 자유로움

- 새로운 신생국인 미국의 문화 사회적 배경하에서 성장한 공연형식 미국의 브로드웨이가 뮤지컬의 태동과 성장의 진원지

 

<뮤지컬과 연극>

- 연극은 스토리와 배우의 대사, 제스처의 초점

- 뮤지컬은 음악적인 요소가 작품을 지배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

  오페라 뮤지컬
스토리 저명한 문학작품이나 역사적, 신화적 인물을 다룸 대중적, 일상적
창법 정통 클래식 창법과 관현악 연주도 클래식에 바탕 창법과 반주는 훨씬 대중적이며 다양. 발라드, 재즈, 레게, 랩 등
발성 배역에 따라 음역이 구분. 테너, 바리톤, 베이스,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자연스런 목소리로 라이브 공연 음역 구분이 없다
소리의 확장을 고려해 마이크 사용
진행방식 순전히 가수들의 독창, 중창, 합창으로 진행. 대사가 없다 노래 이외에 대사가 있다
연기&춤 노래중심이기 때문에 연기와 춤의 활용이 극히 제한적 연기와 춤이 이야기 전개에 핵심 요소
극장 대규모의 전문극장에서 공연되며 레퍼토리가 한정 작품의 종류와 규모, 극장크기 등의 선택의 폭이 다양

<뮤지컬의 특징>

- 사실주의 연극이기보다는 낭만주의 공연물

- 이성보단 감성, 정형보단 파격, 사실성보단 환상성

- 종합극: 연극적요소 + 음악 + 춤

- 프레젠테이셔널극: 무대 위의 배우가 관객을 끊임없이 의식하며 공연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관객이 없다고 생각함)

- 뮤지컬의 배우는 극중 상대보다는 관객을 향해 노래 부르고, 관객이 여기에 박수로 답례

- 대중극: 지적인 자극보다는 보고 듣고 즐길거리를 찾는 관객들의 욕구를 충족

- 관객과의 약속이 전제: 무대 위의 배우가 어느 순간 말을 하다가 춤을 추고 노래를 해도 받아들일 수 있는 관객들과 그러한 행위를 자연스럽게 표현해도 무방하다는 배우들의 약속

 

 

2. 뮤지컬의 종류

1) 라이선스 뮤지컬

- 외국 제작사와 계약을 통해 판권을 확보한 뒤 외국 제작팀을 데려와 국내에서 제작하는 경우

- 예: <노트르담 드 파리>, <미스 사이공>, <오페라의 유령> 등

 

2) 오리지널 뮤지컬

- 해외 공연 뮤지컬 공연단의 내한 공연

- 제작진과 출연진 모두 외국인

 

3) 창작 뮤지컬

- 한국인 제작자가 한국 자본으로 한국의 배우와 스태프를 통원해 만든 뮤지컬을 지칭

- 예: <명성황후>, <지하철 1호선> 등

 

<그 밖의 뮤지컬>

- 주크박스 뮤지컬: 기존의 히트 곡을 갖고 만든 뮤지컬, 기존의 노래에 이야기를 첨가

- 예: <맘마미아>, <젊음의 행진>, <광화문연가> 등

 

 

3. 뮤지컬의 구성

1) 리드송 (Lead Song)

- 작품의 테마와 인물의 내적 갈등을 표현하는 노래(주인공의 감정전달)

 

2) 컴퍼니송 (Company Song)

- 작품 전체의 분위기와 테마를 암시하는 합창 및 기악곡

- 대사와 가사

- 작품의 필요에 따라 필요한 대사와 독백은 이야기 전개에 중요함, 그리고 코믹한 위트와 유머 등 인물캐릭터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필요시 되는 부분

 

3) 댄스

- 분위기를 고양시키거나 등장인물의 심리와 상황을 움직임으로 표현

4. 뮤지컬 음악의 구성요소

1) 서곡(Overtune)

- 극이 시작하기 전 오케스트라의 연주, 극의 분위기 조성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 서곡이 끝나고 연주되는 곡 혹은 코러스들의 합창, 관객의 관심집중과 분위기 안정 및 상황 설명

 

3) 제시(Exposition)

- 진행될 극의 이전 상황 설명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 대체로 1막의 중간부분 그리고 1막끝, 뮤지컬의 하이라이트이며 전체합창곡

 

5) 반복연주(Reprise)

- 중요한 극적 순간에 앞의 노래가 다시 연주되는 것, 대부분 변주

 

6) 쇼 스타퍼(Show Stopper)

- 유머스러운 노래나 연기를 삽입, 기분전환의 역할

 

7) 아리아

- 남녀 주인공 사랑의 환희나 비극, 작품의 주제를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클라이막스 부분의 연주 주로 이중창

 

8) 커튼콜

- 공연이 끝나고 배우들의 관객들의 환호에 답하는 의미에서 중요한 멜로디나 아리아 등을 편집해 짤막하게 보여줌

 

 

5. 뮤지컬의 역사

1) 19세기말

- 뮤지컬의 탄생

- 길버트(작사)와 셜리반(작곡)

- 대표작 <미카도>, <펜잔스의 해적> 등

- 이 때 영국 뮤지컬의 기틀을 세움

 

2) 1920~40년대

- 뮤지컬의 본격적인 시작

- 대표작 <쇼보트>, <오클라호마>, <포기와 베스> 등

 

3) 1950년대

- 뮤지컬의 황금기

- 뮤지컬의 노래들이 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하여 시대와 현실 그리고 삶의 이상을 노래

- 대표작 <아가씨와 건달들>, <왕과나>, <마이 페어 레이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사운드 오브 뮤직> 등

 

4) 1960~70년대

- 사회적 문제들이 반영한 진지한 작품들의 출현

- 대표작 <지붕 위의 바이올린>, <헤어>, <코러스 라인>, <에비타> 등

 

5) 1980년대

- 뮤지컬의 산업화 시기

- 영국뮤지컬들의 미국시장 점령

- 대표작 <캣츠>, <오페라의 유령>, <레 미제라블>, <페임>, <미스 사이공> 등

 

6) 1990년대

- 주제와 형식이 다양해지고, 세계 주요도시에서 뮤지컬의 상시 공연화

- 대표작 <라이언킹>, <노트르담 드 파리>, <맘마미아>, <빌리 엘리어트> 등

6. 세계의 뮤지컬들

1) 캣츠(1981)

- T.S. 엘리엇의 시 <지혜로운 고양이에 대한 늙은 주머니쥐의 지침서>를 토대로 뮤지컬 제작

- 앤드류 로이드 웨버 작곡

- 고양이라는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들의 삶을 그려낸 뮤지컬 (말많은 점박이 고양이 ‘제니 애니 도츠’, 청개구리같은 ‘럼 텀 터거’, 극장의 늙은 배우 ‘거스’, 좀도둑 ‘럼플티저’와 ‘몽고제리’, 역무원 ‘스킴블새크스’ 등 개성파 고양이들의 등장)

- 늙은 창녀 고양이 ‘그리자벨라’가 하늘나라의 선지자인 ‘듀터라노미’에 선택돼 천상에서 새 생명을 얻는다는 이야기

- 특수효과를 이용한 무대에서 펼쳐지는 고양이들의 환상적인 춤과 노래가 관객을 압도

- 브로드웨이 뮤지컬 사상 최장기 공연기록 돌파

- 메인테마: ‘메모리’ 옛날 행복했던 때를 추억하며 그리자벨라가 부름

 

2) 레미제라블(1985)

- 불쌍한 사람들, 비참한 사람들이라는 뜻

- 프랑스 낭만주의 소설가 빅토르 위고의 <레 미제라블>을 뮤지컬로 옮김

- 혁명기 파리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법과 신념, 용서와 사랑의 대서사시

- 알랭부빌의 작사, 클로드 미셸 숀베르그 작곡

- 1,200쪽에 달하는 분량의 소설을 39곡의 노래에 담아냄, 가사가 문학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시적 언어를 통해 등장인물들이 품고 있는 생명력을 재현

- 대사 없이 노래와 음악만으로 구성

- 화려한 군무나 현란한 조명 대신 오페라의 아리아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선율의 곡들과 장엄한 합창곡을 통해 등장인물들의 고뇌와 시대적 상황을 표현

 

<시간적배경>

1830년 프랑스 혁명기의 3일 천하 때를 배경으로 파리 시내에 바리케이트가 세워지고 그 결과 나폴레옹 제국 시대 이후 동맹국이 프랑스왕으로 추대한 샤를르 10세의 시대가 멸망하기까지의 이야기

 

<3개의 플롯 중첩>

빵 한 조각 훔친 죄로 19년간 감옥살이를 한 장발장과 형사 자베르의 집요한 추격전 혁명의 진행과정

혁명을 꿈꾸는 청년 마리우스와 순결한 처녀 코제트의 사랑을 중심으로 사회로부터 소외 받은 낙오자들의 삶의 역정을 그려냄

 

<특징>

젊은이들의 피 끓는 혁명정신, 노동자와 농민들의 거친 저항 정신, 가난한 사람들의 인간애를 다룬 매우 문학적이고 웅장한 오페라형 뮤지컬

 

3) 미스사이공(1989)

- 클로드 미셸 숀버그 작곡

-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전쟁과 사랑의 비극을 그림, 현대판 <나비부인>

- 대표 넘버: ‘세상의 마지막 밤’, ‘해와 달’

 

<줄거리>

집 ‘드림 랜드’에서 일하는 베트남 여인 킴은 전쟁 중 한 미군 장교를 만나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미국의 패전으로 이 장교는 미국으로 출국. 이 후 미군 병사의 아이를 낳은 킴은 그를 기다리다가 결국 권총으로 자살

 

<실물장치의 활용>

무대 위에 실제 헬리콥터, 베트남전을 상징하는 소총부대, 거대한 호치민 흉상 등이 등장

 

4) 오페라의 유령(1987)

- 가스통 르루의 소설 <오페라의 유령>을 뮤지컬화

- 앤드류 로이드 웨버 작곡

- 작품의 무대는 파리의 ‘오페라 극장’, 오페라 공연 3편 <한니발>, <일 무토>, <승리의 돈주앙> 이 극중극으로 삽입

- 삼각관계를 다룬 전형적인 멜로드라마 형식 (탄탄한 드라마)

- 현대적인 무대장치와 중후한 음악, 클래식 가수들에 버금가는 배우들의 노래솜씨가 일품

- 수십 개의 촛불이 깔린 물길을 따라 푸른색 연무를 헤치며 나가는 배의 유영 장면, 30만개의 유리구슬이 박힌 샹들리에가 떨어지는 아찔한 낙하장면이 백미

- 대표 넘버: ‘오페라의 유령’, ‘밤의 음악’, ‘나를 생각해줘요’

- 뮤지컬 영화로도 제작

 

 

5) 노트르담 드 파리(1998)

- 빅토르 위고의 동명 소설을 뮤지컬로 옮김

- 영화 <노틀담의 곱추>로 더 많이 알려짐

- 뤽 플라망동 작사, 리샤르 꼬시앙뜨 작곡

- 프랑스 뮤지컬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작품

- 전체 2막에 53곡으로 구성

- 소설 전반에 걸친 내용을 균형 있게 요약하여 각색

- 현대 프랑스의 사회 문제를 15세기의 파리의 모습에 비춰 그려내려는 노력이 돋보임: 이주노동자문제, 불법체류자 문제

- 대표 넘버: ‘대성당의 시대’, ‘벨’, ‘아베마리아’

 

<내용>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를 중심으로 노트르담 성당의 주교인 프롤로 신부, 젊고 의기에 차 있지만 소심한 군장교인 페뷔스, 페뷔스의 약혼자인 플뢰르 드 리스, 성당의 종치기인 곱사등 콰지모도가 각기 쏟아내는 자신의 이야기와 사랑의 고백을 중심으로 전개

 

<춤>

- 고전발레와 현대무용이 어우러져 주요 등장인물들의 심리나 상황을 표현

- 갈등의 춤: 페뷔스의 심리적 갈등을 재현하는 춤

(에스메랄드와 플뢰르 드 리스 사이, 즉 도덕적 양심과 욕망사이의 갈등을 재현)

- 사랑의 계곡의 춤: 환락의 공간을 표현하면서도 외설스럽지 않고, 천박하지도 않으면서 관능적인 몸동작들을 선보임

 

<무대장치>

-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상징적이고 압축적인 무대장치로 절제된 조형미를 선보임

- 노트르담 성당을 재현하는 장미문양의 스테인드글라스

- 콰지모도가 타고 내려오는 종들

- 무대 벽면의 다양한 활용: 사원, 감옥, 환락가

- 등장인물을 대표하는 색상의 사용: 콰지모도의 붉은 색, 에스메랄다의 초록색, 그랭구와르의 파란색, 프롤로의 검은색, 플뢰르 드 리스의 흰색, 페뷔스의 회색

KOCW, <연극의 이해>, 영남대학교 이선화


포스팅 출처
https://blog.naver.com/burnzuck/220743233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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