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뮤지컬의 특징
<개요>
- 뮤지컬이란 음악과 춤이 극의 플롯 전개에 긴밀하게 짜맞추어진 연극
- 연극과 무용, 음악의 총합
- 노래와 연주를 통해 이야기 전개와 등장인물의 심리 상태를 표현
- 무용은 연기와 음악과 더불어 극적인 분위기를 고양시키고 관객의 흥을 돋움
- 19세기에 유행한 오페레타(대표 오펜바흐)의 직접적인 후예
- 같은 음악극으로 엄격한 형식미를 자랑하는 오페라에 비해 자유로움
- 새로운 신생국인 미국의 문화 사회적 배경하에서 성장한 공연형식 미국의 브로드웨이가 뮤지컬의 태동과 성장의 진원지
<뮤지컬과 연극>
- 연극은 스토리와 배우의 대사, 제스처의 초점
- 뮤지컬은 음악적인 요소가 작품을 지배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
오페라 | 뮤지컬 | |
스토리 | 저명한 문학작품이나 역사적, 신화적 인물을 다룸 | 대중적, 일상적 |
창법 | 정통 클래식 창법과 관현악 연주도 클래식에 바탕 | 창법과 반주는 훨씬 대중적이며 다양. 발라드, 재즈, 레게, 랩 등 |
발성 | 배역에 따라 음역이 구분. 테너, 바리톤, 베이스,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자연스런 목소리로 라이브 공연 | 음역 구분이 없다 소리의 확장을 고려해 마이크 사용 |
진행방식 | 순전히 가수들의 독창, 중창, 합창으로 진행. 대사가 없다 | 노래 이외에 대사가 있다 |
연기&춤 | 노래중심이기 때문에 연기와 춤의 활용이 극히 제한적 | 연기와 춤이 이야기 전개에 핵심 요소 |
극장 | 대규모의 전문극장에서 공연되며 레퍼토리가 한정 | 작품의 종류와 규모, 극장크기 등의 선택의 폭이 다양 |
<뮤지컬의 특징>
- 사실주의 연극이기보다는 낭만주의 공연물
- 이성보단 감성, 정형보단 파격, 사실성보단 환상성
- 종합극: 연극적요소 + 음악 + 춤
- 프레젠테이셔널극: 무대 위의 배우가 관객을 끊임없이 의식하며 공연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관객이 없다고 생각함)
- 뮤지컬의 배우는 극중 상대보다는 관객을 향해 노래 부르고, 관객이 여기에 박수로 답례
- 대중극: 지적인 자극보다는 보고 듣고 즐길거리를 찾는 관객들의 욕구를 충족
- 관객과의 약속이 전제: 무대 위의 배우가 어느 순간 말을 하다가 춤을 추고 노래를 해도 받아들일 수 있는 관객들과 그러한 행위를 자연스럽게 표현해도 무방하다는 배우들의 약속
2. 뮤지컬의 종류
1) 라이선스 뮤지컬
- 외국 제작사와 계약을 통해 판권을 확보한 뒤 외국 제작팀을 데려와 국내에서 제작하는 경우
- 예: <노트르담 드 파리>, <미스 사이공>, <오페라의 유령> 등
2) 오리지널 뮤지컬
- 해외 공연 뮤지컬 공연단의 내한 공연
- 제작진과 출연진 모두 외국인
3) 창작 뮤지컬
- 한국인 제작자가 한국 자본으로 한국의 배우와 스태프를 통원해 만든 뮤지컬을 지칭
- 예: <명성황후>, <지하철 1호선> 등
<그 밖의 뮤지컬>
- 주크박스 뮤지컬: 기존의 히트 곡을 갖고 만든 뮤지컬, 기존의 노래에 이야기를 첨가
- 예: <맘마미아>, <젊음의 행진>, <광화문연가> 등
3. 뮤지컬의 구성
1) 리드송 (Lead Song)
- 작품의 테마와 인물의 내적 갈등을 표현하는 노래(주인공의 감정전달)
2) 컴퍼니송 (Company Song)
- 작품 전체의 분위기와 테마를 암시하는 합창 및 기악곡
- 대사와 가사
- 작품의 필요에 따라 필요한 대사와 독백은 이야기 전개에 중요함, 그리고 코믹한 위트와 유머 등 인물캐릭터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필요시 되는 부분
3) 댄스
- 분위기를 고양시키거나 등장인물의 심리와 상황을 움직임으로 표현
4. 뮤지컬 음악의 구성요소
1) 서곡(Overtune)
- 극이 시작하기 전 오케스트라의 연주, 극의 분위기 조성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 서곡이 끝나고 연주되는 곡 혹은 코러스들의 합창, 관객의 관심집중과 분위기 안정 및 상황 설명
3) 제시(Exposition)
- 진행될 극의 이전 상황 설명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 대체로 1막의 중간부분 그리고 1막끝, 뮤지컬의 하이라이트이며 전체합창곡
5) 반복연주(Reprise)
- 중요한 극적 순간에 앞의 노래가 다시 연주되는 것, 대부분 변주
6) 쇼 스타퍼(Show Stopper)
- 유머스러운 노래나 연기를 삽입, 기분전환의 역할
7) 아리아
- 남녀 주인공 사랑의 환희나 비극, 작품의 주제를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클라이막스 부분의 연주 주로 이중창
8) 커튼콜
- 공연이 끝나고 배우들의 관객들의 환호에 답하는 의미에서 중요한 멜로디나 아리아 등을 편집해 짤막하게 보여줌
5. 뮤지컬의 역사
1) 19세기말
- 뮤지컬의 탄생
- 길버트(작사)와 셜리반(작곡)
- 대표작 <미카도>, <펜잔스의 해적> 등
- 이 때 영국 뮤지컬의 기틀을 세움
2) 1920~40년대
- 뮤지컬의 본격적인 시작
- 대표작 <쇼보트>, <오클라호마>, <포기와 베스> 등
3) 1950년대
- 뮤지컬의 황금기
- 뮤지컬의 노래들이 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하여 시대와 현실 그리고 삶의 이상을 노래
- 대표작 <아가씨와 건달들>, <왕과나>, <마이 페어 레이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사운드 오브 뮤직> 등
4) 1960~70년대
- 사회적 문제들이 반영한 진지한 작품들의 출현
- 대표작 <지붕 위의 바이올린>, <헤어>, <코러스 라인>, <에비타> 등
5) 1980년대
- 뮤지컬의 산업화 시기
- 영국뮤지컬들의 미국시장 점령
- 대표작 <캣츠>, <오페라의 유령>, <레 미제라블>, <페임>, <미스 사이공> 등
6) 1990년대
- 주제와 형식이 다양해지고, 세계 주요도시에서 뮤지컬의 상시 공연화
- 대표작 <라이언킹>, <노트르담 드 파리>, <맘마미아>, <빌리 엘리어트> 등
6. 세계의 뮤지컬들
1) 캣츠(1981)
- T.S. 엘리엇의 시 <지혜로운 고양이에 대한 늙은 주머니쥐의 지침서>를 토대로 뮤지컬 제작
- 앤드류 로이드 웨버 작곡
- 고양이라는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들의 삶을 그려낸 뮤지컬 (말많은 점박이 고양이 ‘제니 애니 도츠’, 청개구리같은 ‘럼 텀 터거’, 극장의 늙은 배우 ‘거스’, 좀도둑 ‘럼플티저’와 ‘몽고제리’, 역무원 ‘스킴블새크스’ 등 개성파 고양이들의 등장)
- 늙은 창녀 고양이 ‘그리자벨라’가 하늘나라의 선지자인 ‘듀터라노미’에 선택돼 천상에서 새 생명을 얻는다는 이야기
- 특수효과를 이용한 무대에서 펼쳐지는 고양이들의 환상적인 춤과 노래가 관객을 압도
- 브로드웨이 뮤지컬 사상 최장기 공연기록 돌파
- 메인테마: ‘메모리’ 옛날 행복했던 때를 추억하며 그리자벨라가 부름
2) 레미제라블(1985)
- 불쌍한 사람들, 비참한 사람들이라는 뜻
- 프랑스 낭만주의 소설가 빅토르 위고의 <레 미제라블>을 뮤지컬로 옮김
- 혁명기 파리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법과 신념, 용서와 사랑의 대서사시
- 알랭부빌의 작사, 클로드 미셸 숀베르그 작곡
- 1,200쪽에 달하는 분량의 소설을 39곡의 노래에 담아냄, 가사가 문학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시적 언어를 통해 등장인물들이 품고 있는 생명력을 재현
- 대사 없이 노래와 음악만으로 구성
- 화려한 군무나 현란한 조명 대신 오페라의 아리아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선율의 곡들과 장엄한 합창곡을 통해 등장인물들의 고뇌와 시대적 상황을 표현
<시간적배경>
1830년 프랑스 혁명기의 3일 천하 때를 배경으로 파리 시내에 바리케이트가 세워지고 그 결과 나폴레옹 제국 시대 이후 동맹국이 프랑스왕으로 추대한 샤를르 10세의 시대가 멸망하기까지의 이야기
<3개의 플롯 중첩>
빵 한 조각 훔친 죄로 19년간 감옥살이를 한 장발장과 형사 자베르의 집요한 추격전 혁명의 진행과정
혁명을 꿈꾸는 청년 마리우스와 순결한 처녀 코제트의 사랑을 중심으로 사회로부터 소외 받은 낙오자들의 삶의 역정을 그려냄
<특징>
젊은이들의 피 끓는 혁명정신, 노동자와 농민들의 거친 저항 정신, 가난한 사람들의 인간애를 다룬 매우 문학적이고 웅장한 오페라형 뮤지컬
3) 미스사이공(1989)
- 클로드 미셸 숀버그 작곡
-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전쟁과 사랑의 비극을 그림, 현대판 <나비부인>
- 대표 넘버: ‘세상의 마지막 밤’, ‘해와 달’
<줄거리>
집 ‘드림 랜드’에서 일하는 베트남 여인 킴은 전쟁 중 한 미군 장교를 만나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미국의 패전으로 이 장교는 미국으로 출국. 이 후 미군 병사의 아이를 낳은 킴은 그를 기다리다가 결국 권총으로 자살
<실물장치의 활용>
무대 위에 실제 헬리콥터, 베트남전을 상징하는 소총부대, 거대한 호치민 흉상 등이 등장
4) 오페라의 유령(1987)
- 가스통 르루의 소설 <오페라의 유령>을 뮤지컬화
- 앤드류 로이드 웨버 작곡
- 작품의 무대는 파리의 ‘오페라 극장’, 오페라 공연 3편 <한니발>, <일 무토>, <승리의 돈주앙> 이 극중극으로 삽입
- 삼각관계를 다룬 전형적인 멜로드라마 형식 (탄탄한 드라마)
- 현대적인 무대장치와 중후한 음악, 클래식 가수들에 버금가는 배우들의 노래솜씨가 일품
- 수십 개의 촛불이 깔린 물길을 따라 푸른색 연무를 헤치며 나가는 배의 유영 장면, 30만개의 유리구슬이 박힌 샹들리에가 떨어지는 아찔한 낙하장면이 백미
- 대표 넘버: ‘오페라의 유령’, ‘밤의 음악’, ‘나를 생각해줘요’
- 뮤지컬 영화로도 제작
5) 노트르담 드 파리(1998)
- 빅토르 위고의 동명 소설을 뮤지컬로 옮김
- 영화 <노틀담의 곱추>로 더 많이 알려짐
- 뤽 플라망동 작사, 리샤르 꼬시앙뜨 작곡
- 프랑스 뮤지컬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작품
- 전체 2막에 53곡으로 구성
- 소설 전반에 걸친 내용을 균형 있게 요약하여 각색
- 현대 프랑스의 사회 문제를 15세기의 파리의 모습에 비춰 그려내려는 노력이 돋보임: 이주노동자문제, 불법체류자 문제
- 대표 넘버: ‘대성당의 시대’, ‘벨’, ‘아베마리아’
<내용>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를 중심으로 노트르담 성당의 주교인 프롤로 신부, 젊고 의기에 차 있지만 소심한 군장교인 페뷔스, 페뷔스의 약혼자인 플뢰르 드 리스, 성당의 종치기인 곱사등 콰지모도가 각기 쏟아내는 자신의 이야기와 사랑의 고백을 중심으로 전개
<춤>
- 고전발레와 현대무용이 어우러져 주요 등장인물들의 심리나 상황을 표현
- 갈등의 춤: 페뷔스의 심리적 갈등을 재현하는 춤
(에스메랄드와 플뢰르 드 리스 사이, 즉 도덕적 양심과 욕망사이의 갈등을 재현)
- 사랑의 계곡의 춤: 환락의 공간을 표현하면서도 외설스럽지 않고, 천박하지도 않으면서 관능적인 몸동작들을 선보임
<무대장치>
-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상징적이고 압축적인 무대장치로 절제된 조형미를 선보임
- 노트르담 성당을 재현하는 장미문양의 스테인드글라스
- 콰지모도가 타고 내려오는 종들
- 무대 벽면의 다양한 활용: 사원, 감옥, 환락가
- 등장인물을 대표하는 색상의 사용: 콰지모도의 붉은 색, 에스메랄다의 초록색, 그랭구와르의 파란색, 프롤로의 검은색, 플뢰르 드 리스의 흰색, 페뷔스의 회색
KOCW, <연극의 이해>, 영남대학교 이선화
포스팅 출처
https://blog.naver.com/burnzuck/220743233229
'문화 이야기 > 공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린이를 위한 뮤지컬 용어 정리 (0) | 2023.01.23 |
---|---|
2023 뮤지컬 라인업 총 정리 (0) | 2023.01.23 |
[뮤지컬 잡학사전] 뮤지컬의 배우 구분 (커버-얼터-언더-스윙) (0) | 2022.08.05 |
공연장 별 시야, 자리 후기 모음 (0) | 2022.02.15 |
연뮤덕들이 참고하면 좋을 국내 공연 매거진들 (0) | 2021.08.12 |
- Total
- Today
- Yesterday
- 뮤지컬
- 렌트
- 뮤지컬홍련
- 외쳐조선넘버가사
- 하데스타운넘버가사
- 아이다가사
- 포터모어번역
- 포터모어
- 해리포터
- 하데스타운
- 아이다한국어가사
- 스웨그에이지외쳐조선
- 외쳐조선
- 아이다넘버가사
- 아이유앨범후기
- 뮤지컬아이다
- 뮤지컬렌트
- 백예린
- 아이유
- 렌트가사
- 외쳐조선가사
- 뮤지컬용어
- 아이다
- TheVolunteers
- 뮤지컬하데스타운
- 하데스타운한국어가사
- tellusboutyourself
- 뮤지컬홍련가사
- 하데스타운가사
- 뮤지컬렌트가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