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ilderoy Lockhart | Wizarding World

Born to a witch mother and a Muggle father, with two older sisters, Gilderoy Lockhart was the only one of his parents’ three children to show magical ability.

www.wizardingworld.com

길데로이 록허트

- Gilderoy Lockhart -

생애 초기 (Early Life)
길데로이 록허트는 마녀인 어머니와 머글인 아버지 사이에서 2녀 1남 중 막내로, 셋 중 유일하게 마법 능력을 지니고 태어났다. 그는 똑똑하고 잘생긴 소년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그를 자녀들 중 가장 사랑하였다. 그가 자신 역시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마법사라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그의 자만심은 치명적인 잡초처럼 자라나기 시작했다.


학창 시절 (School)
어린 록허트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도착했을 때, 그는 자신과 자신의 어머니가 기대한 것만큼 즐겁지 않았다. 어쩐지 록허트는 학교 안의 마녀와 마법사에게서 환영받지 못했으며, 학생들 대다수가 자신보다 뛰어났다. (사실 그는 자신이 호그와트 정문을 들어서는 순간을 상상해왔는데, 그 장면은 수 십 년 후의 해리 포터가 상상한 것과는 달랐다. 모든 학생들이 입학 전에 그러는 것처럼 록허트 역시 자신의 마법적 능력에 흥분한 사람들의 속삭임 속에 호그와트 복도를 걷는 모습을 상상했지만,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 록허트의 마음 속에서 그는 이미 완전히 각성한 영웅이자 천재였는데, 자신의 이름을 아무도 모르고 자신의 재능이 특별하지 않으며 아무도 그의 천연 곱슬머리를 대단하다고 여기지 않는다는 사실은 그에게 큰 충격이었다.
록허트가 전혀 재능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사실 그의 선생님들은 그가 평균 이상의 능력과 지성을 갖고 있다고 느꼈고, 그가 다른 학생들에게 떠든 야망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인가 될 수도 있다고도 생각하였다. (록허트는 자신의 얘기를 들어주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이 학교를 떠나기 전에 마법사의 돌을 만들고, 영국의 최연소 마법부 장관이 되기 전에 영국의 퀴디치 팀의 주장이 되어 월드컵 우승을 하겠다고 공언하였다.)
래번클로 기숙사로 분류되고 나서, 곧 록허트는 학교 생활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을 들었다. 그러나 그의 성격은 다소 비틀려 있어서 매사를 항상 불만족스럽게 느낄 수밖에 없었다. 만약 스스로가 가장 뛰어나지 않다고 생각될 경우에 그는 아예 참여를 하지 않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그는 그의 재능을 지름길이나 회피만을 위해 사용했다. 그는 학문 자체에 뜻을 두지 않았고, 공부함으로써 자신에게 돌아오는 관심을 목적으로 두었다. 록허트는 상과 칭찬을 갈망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름과 사진이 출판되기를 몹시 바랐으므로, 교장에게 학교 신문 발간을 시작하자고 로비하였다.
아주 인기있던 적은 없었지만, 록허트는 반복적으로 주목을 끌기 위해 노력하여 마침내 학교 전반적인 인지도를 얻어내었다. 록허트는 마법을 사용해 퀴디치 경기장에 20피트 정도 되는 크기로 자신의 사인을 새겨넣었다는 혐의를 받아, 1주일간의 징계를 받았다. 또한 그는 어둠의 표식을 흉내내어 자신의 얼굴을 아주 크고 반짝거리게 만들어 하늘로 쏘아 올렸다. 또 자기 스스로에게 한 해에 800개의 발렌타인 카드를 보냈는데, 이 때문에 부엉이가 몰려들어 아무도 그 날 대연회장의 아침식사를 먹을 수 없었다. (너무 많은 깃털과 똥 때문에)


호그와트 졸업 이후 (Post-Hogwarts Career)
마침내 록허트가 호그와트를 떠나게 되자 호그와트 직원들은 옅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곧 그는 외국에서 유명세를 얻기 시작하였다. 그를 가르친 교수들 대다수는 자신이 록허트를 잘못 생각했던 것인지 의심하였는데, 그가 먼 곳에 사는 위험한 어둠의 생물들을 제거할 때 용감함과 유연함을 증명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록허트는 마침내 그의 진정한 소명을 깨달았을 뿐이었다. 록허트는 결코 악한 마법사는 아니었고 단지 게으른 마법사였을 뿐이었으며, 자신의 재능을 오직 한 가지를 위해서, 기억력 마법을 위해서만 쏟아부었다. 이 까다로운 마법을 완벽하게 숙달하여, 록허트는 뛰어난 성취를 이룬 용감한 마녀와 마법사들 여럿의 기억을 수정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록허트는 그들의 업적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각각의 '모험' 끝에 새로운 책을 하나씩 출간하기 위해 영국으로 돌아왔다. 그 책들 속에는 록허트가 창조해 낸 이야기들이 가득했고 그 각각이 '록허트의' 용감함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였다.
학교를 떠난 지 10년 안에 록허트의 자전적 책들은 모두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어둠의 마법 방어술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마법사라는 평을 받았다. 심지어 그는 멀린 3급 훈장을 수여받고, 어둠의 세력 방어단(the Dark Force Defence League)의 명예 멤버가 되었으며, 자신이 주장하는 바처럼 늑대인간, 밴시 등과 치른 생사가 오갈 정도의 치열한 전투에도 손상되지 않는 그의 외모로 인해 마녀 주간지에서 가장 매력적인 미소상을 5회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호그와트로의 복귀 (Return to Hogwarts)
수많은 교직원들이 알버스 덤블도어가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질데로이 록허트를 고른 이유를 듣고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직을 맡으면 저주받는다는 소문은 호그와트 외부에도 쫙 퍼져 있었기에)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직을 수락할 사람을 찾기는 몹시 지난한 일이었지만, 대다수의 교수진들은 록허트가 현재 이룩한 일이 무엇이든간에 그를 기분 나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알버스 덤블도어의 계획은 몇 수 위였다. 덤블도어는 길데로이 록허트가 공적을 빼앗은 마법사 둘과 알고 지내는 사이였으며, 록허트의 정체가 무엇인지 짐작하고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덤블도어는 록허트가 사기꾼에 돌팔이라는 사실을 폭로하기 위해서는 일반 학교로 그를 다시 불러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록허트에게 단 한 번도 호의를 품은 적 없던 맥고나걸 교수는 덤블도어에게 저렇게 빈 깡통에 칭찬에만 굶주인 남자에게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겠느냐고 질문했다. 덤블도어는 '나쁜 교사에게서도 배울 점이 아주 많지요.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 어떻게 하면 안 되는지 배울 겁니다.' 라고 대답하였다.
록허트가 남에게서 빼앗은 커리어가 몹시 잘 나가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록허트는 결코 호그와트로 돌아가고 싶어하지 않았을 것이다. 덤블도어가 해리 포터의 명성이 곧 그를 앞지를 것이라고 넌지시 흘리지 않았다면 더더욱이나 말이다. (덤블도어는 4년 후 다른 교수에게 학교로 돌아오라고 설득할 때 똑같은 방법을 썼다) 덤블도어는 해리 포터를 가르쳤다는 사실이 록허트의 명성에 도움되리라고 교묘하게 흘렸고, 록허트는 덤블도어의 미끼를 차마 거부하지 못했다.
록허트가 학교에 도착할 시점에 그의 마법 능력은 (한 때는 좋았던) 수리가 필요할 정도로 몹시 녹슬어 있었다. 그가 진짜 제대로 부릴 수 있는 마법은 지난 수년 동안 반복해서 사용했던 기억력 마법 뿐이었다. 록허트의 책에서 자신이 전문가라고 주장했던 모든 것에 그가 아무런 능력도 갖추지 못했다는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그의 수업 역시 가장 수업 정도로 변했다.
호그와트에서 한 해가 끝나갈 시점에 록허트가 뒤로 발사된 기억력 마법에 맞아 자신의 과거를 영원이 잊게 된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그는 성 뭉고 병원의 마법 상해과에 있는 야누스 딕키 병동에 거주하게 되었다.


<j.k 롤링의 생각>

BBC Radio 4 채널에서 Stenphen Fry와 J.K.롤링의 인터뷰 내용에서 일부 발췌. 아래 내용은 2005년 늦여름에 녹음되어 12월 크리스마스 특집에서 방영되었다.

Stephen Fry : 이제 드문 단어들에 대한 책이나 옥스포드 사전 따위를 샅샅이 조사하시나요? 아니면 그저 단어를 잘 기억하시는 편인가요?
J.K. Rowling : 저는 책을 뒤져보는 편은 아니에요. 그냥 제가 일반적으로 독서를 할 때 모으거나 우연히 발견한 단어들을 사용하는 편이죠. 예외는 길데로이, 길데로이 록허트(Lockhart)였어요. 사실 록허트라는 이름은 제 생각에 꽤 잘 알려진 스코틀랜드 성 중 하나죠.
S.F : 그쵸.
J.K.R : …저는 그 이름을 전쟁기념관에서 찾았어요. 저는 꽤 멋지고 화려한 종류의 성을 찾고 있었는데, 록허트라는 이름이 전쟁기념관에서 제 눈에 딱 들어왔고, 저는 이거다 했죠. 기독교 이름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거든요. 그리고 어느 밤 저는 구절과 우화사전을 샅샅이 뒤지고 있었어요. 저는 유용한 것을 찾고 있다는 자각이 있었고, 실제로는 도적놈이자 잘생긴 악당이나 다름없는 '길데로이'(라는 단어)를 보았죠.
S.F : 진짜요?
J.K.R : 그리고 길데로이 록허트, 완벽하잖아요.
S.F : 아 완벽해요, 완벽해요…
J.K.R : 인상에 남으면서도, 꽤 실속없는 느낌이죠.
S.F : 물론 우리가 이미 알듯이 그가 실제로 그렇죠.
J.K.R : 우리 모두 알고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