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llness and Disability | Wizarding World

I pondered the issue of illness and disability very early in the creation of Harry’s world. Did wizards catch colds? Could they cure illnesses that baffled Muggles? Were there disabled wizards? What were the limits of wizarding medicine, or could it fix

www.wizardingworld.com

 

질병과 장애

- Illness and Disability -

는 해리포터 세계를 만들 아주 초기부터 질병과 장애의 문제를 깊게 고민했습니다. 마법사들도 감기에 걸릴까요? 그들은 머글들이 곤란해하는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장애를 가진 마법사들도 존재할까요? 마법 세계 약의 한계는 어디이며, 마법약들이 아무거나 고칠 수 있을까요?

 

이런 질문들의 일부는 이야기의 핵심이기도 한데, 왜냐하면 해리포터 책의 매 권을 죽음이라는 주제가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죽은 사람을 마법으로 부활시킬 수 없다고 결정할 때, (심지어 부활의 돌도 죽은 사람을 진정으로 살려내지는 못합니다) 저는 어떤 것들이 마법사를 죽일 수 있는지 결정해야만 했습니다. 마법사가 걸릴 수 있는 종류의 병은 무엇인가. 그들이 계속 가지고 있을 부상들은 무엇이고 이 둘 중 어떤 것이 치유될 수 있는가.

 

크게 말해서, 저는 마법사들이 '일상적인' 종류의 질병이나 장애는 고치거나 없앨 수 있지만 '마법적인' 것은 할 수 없다고 정했습니다. 그러므로 마법사들은 머글이 걸리는 모든 병에 걸릴 수 있지만 모두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머글을 죽일 수 있는 독전갈의 침을 맞고는 대수롭지 않게 생존할 수 있지만, 반면 베노무스 텐타큘라에게 물렸을 경우에는 죽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추락이나 주먹 싸움과 같은 비마법적 사고로 인해 부러진 뼈는 마법으로 고쳐질 수 있지만, 저주나 마법의 부작용으로 인한 결과는 영구적이거나 목숨을 위협할 수준으로 심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 자신이 망친 기억력 마법의 희생자인 길데로이 록허트가 왜 영구 기억상실증에 걸렸는지, 왜 불쌍한 롱바텀 부부가 마법 고문에 의해 영구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왜 매드아이 무디가 마법 전투에서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었을 때 목발과 마법 의안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는지 설명해줍니다. 루나 러브굿의 어머니인 판도라는 그녀가 실험하던 마법들 중 하나가 잘못되었을 때 죽었고, 빌 위즐리는 펜리 그레이백과의 만남 이후 지울 수 없는 흉터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마법사들이 우리 모두에 비해 독감에 대처하는 데 있어 부러워할 만한 유리함을 갖고 있는 반면에, 그들은 우리 모두가 절대 마주할 일 없는 문제들, 모든 종류의 심각한 부상들을 대처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비밀 법령은 악마의 덫이나 폭탄꼬리 스크루트와 같은 위험으로부터 머글 세계를 자유롭게 했을 뿐 아니라, 드래곤 수두(그 이름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페루의 바이퍼투스(용의 일종)와 일하도록 계약된 마법사들에게서 유래함)나 스패터그로이트를 전염시킬 수 있는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리무스 루핀의 고난은 HIV 감염과 같은, 간병인의 오명을 동반하는 혈액 매개 질병을 의도적으로 언급하는 것입니다. 스네이프가 루핀에게 제조해준 마법약은 그의 병이 '완전히 진행된' 버전으로 발전하지 못하도록 막아줄 항 레트로바이러스와 유사한 것입니다. 만성적 질환을 계속 관리해야 하는 환자들은 '고립된다'는 느낌을 갖는데, 이는 루핀의 성격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반면 매드아이 무디는 모든 오러 중 가장 강인하며, 그의 중요한 장애보다도 훨씬 더 강인한 사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