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앨범 구성

 

앨범 자켓.

 

그리고 앨범 뒷면. 전체적으로 하늘색을 띄는 심플한 디자인.

 

전작과 마찬가지로 책 형태의 앨범을 열면 바로 좌측에 CD가 있어요.

 

포토북을 한 번 둘러보도록 할게요.

 

포토카드.

 

 

2. 앨범 정보

 

2016년 6월 28일에 발매된 태연의 두 번째 미니 앨범.

 

믿고 듣는 음원퀸 태연, 솔로 컴백!
두 번째 미니앨범 [Why] 발매!
폭넓은 음악 스타일 확인케하는 7곡 수록! 딘, 효연 피처링 참여!

만능 보컬리스트 소녀시대 태연이 두 번째 미니 앨범으로 전격 컴백한다. 작년 10월 첫 미니 앨범 [ I ] 발매, 돌풍을 일으킨 태연.
첫 미니 앨범 [ I ]로 국내 음원 및 음반 차트 1위,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1위, 미국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 등 국내외 각종 차트 정상을 석권해 글로벌한 관심과 인기를 입증했음은 물론, SM엔터테인먼트의 디지털 음원 공개 채널 'STATION'을 통해 선보인 "Rain", CM송 "제주도의 푸른 밤" 등 발표하는 곡마다 음원 차트 1위를 싹쓸이하며 믿고 듣는 음원퀸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그녀의 새로운 음악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R&B와 EDM이 결합된 독특한 장르의 타이틀 곡 "Why", 런던노이즈(LDN Noise) 작곡!

R&B와 EDM이 결합된 장르의 타이틀 곡 "Why"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트로피컬 하우스 풍의 트렌디한 팝 곡으로, 정상급 프로듀싱 팀 런던노이즈(LDN Noise)가 작곡에 참여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태연만의 시원하고 청량감 있는 보컬이 더해져 올 여름 가요계를 석권할 히트송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가사에는 갑갑한 일상으로부터 탈출을 꿈꾸면서도 떠나지 못하고 망설이는 이들에게 '왜' 라는 반문을 던지며, 지친 일상 속 가볍게 떠나는 여행으로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눈길을 끈다.

또한 이번 앨범의 선공개 곡인 "Starlight"는 미디엄 템포의 그루브가 돋보이는 듀엣 곡으로, 대세 아티스트 딘(DEAN)이 피처링으로 참여해 더욱 화제가 되고 있으며, "Up & Down"은 흥겨운 브라스 사운드가 돋보이는 강렬한 댄스 곡으로, 소녀시대 멤버 효연이 피처링해 특별함을 더했다.

이 밖에도 이번 앨범에는 디스코와 하우스 장르의 영향을 받은 미디엄 템포의 펑키한 팝 곡 "Fashion", 독특한 코드 진행이 돋보이는 새로운 스타일의 팝 곡 "Hands on Me", 80년대 복고풍 팝을 떠올리게 하는 신나는 팝 댄스 장르의 "Good Thing", 세련된 비트와 일렉트로닉 피아노 사운드가 인상적인 래칫(Ratchet) 스타일의 팝 R&B 곡 "Night"까지 다채로운 장르의 총 7곡이 수록되어, 태연의 폭넓은 음악 스타일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태연은 두 번째 솔로 앨범 "Why" 발표와 함께 첫 단독 콘서트 'TAEYEON, Butterfly Kiss'를 개최, 7월 9~10일에는 서울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8월 6~7일에는 부산 KBS홀에서 콘서트를 펼칠 예정이어서, 새 앨범과 공연을 통해 보여줄 태연의 색다른 모습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앨범 소개>

 

2.1 평가

 

이번에도 런던 노이즈(LDN Noise)다. 트로피컬, 퓨쳐, 딥 하우스로 따위로 장르명을 바꿔 부른다 해도 런던 노이즈를 축으로 SM이 밀고 있는 소리의 기조만은 짐작할 수 있다. 발라드에 주력하던 태연마저 이 경향을 비껴가지 않았다.그러나 이렇게만 말할 수는 없다. [Why]는 SM의 경향을 태연 쪽으로 세게 끌어당겼다. 가령 루나의 솔로곡 “Free Somebody”가 보컬의 또렷함을 강조했다면, 태연의 “Why”는 어쿠스틱 사운드를 더해 차별화를 꾀한다. 전작 [I]에서 자연스레 이행하려는 의도로도 읽히고, 여름휴가라는 설정을 더 친숙하게 구현한 결과로도 읽힌다.
“Why”에서 태연은 일상을 잊고 ‘어서 뛰어들’어 순간의 행복을 누리자고 말한다. 역시 런던 노이즈가 참여한 “Fashion”, “Good Thing”에서 앞의 태도는 사랑의 시작을 긍정하고 차지하려는 과감함으로 이어진다. 이별 노래 “Night”만 빼면 [Why]는 순간의 사랑과 행복을 향한 예찬과 전진으로 가득하다. 이 상쾌함만은 휴가가 아니어도 외면하기 어렵다.
weiv 평론가 김세철 : 7/10

 

3. 트랙리스트 및 추천곡

Track 1. Why [title] ★추천★

R&B와 EDM이 결합된 장르의 타이틀 곡 "Why"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트로피컬 하우스 풍의 트렌디한 팝 곡으로, 정상급 프로듀싱 팀 런던노이즈(LDN Noise)가 작곡에 참여했으며, 태연만의 시원하고 청량감 있는 보컬이 더해져 올 여름 가요계를 석권할 히트송이 되기에 충분하다. 갑갑한 일상으로부터 탈출을 꿈꾸면서도 떠나지 못하고 망설이는 이들에게 '왜'라는 반문을 던지며 지친 일상 속 가볍게 떠나는 여행으로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가사가 인상적이다.

Track 2. Starlight (Feat. DEAN)

이번 앨범의 선공개 곡인 "Starlight"는 미디엄 템포의 그루브가 돋보이는 듀엣 곡으로, 90년대 레트로 팝 감성과 밝은 느낌의 신디사이저 사운드가 드럼의 강한 킥(kick), 스네어(snare) 사운드와 어우러져 기분 좋은 여름 느낌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대세 아티스트 ‘딘(DEAN)’이 피처링에 참여해 더욱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Track 3. Fashion

 

디스코와 하우스 장르의 영향을 받은 미디엄 템포의 펑키(funky)한 팝 곡으로, 몽환적인 분위기와 댄스 그루브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며, 진성과 가성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태연의 매력적인 보컬이 곡을 더욱 빛나게 한다.

Track 4. Hands On Me ★추천★

세계적인 프로듀싱 팀 '더 언더독스(The Underdogs)'가 작곡한 "Hands on Me"는 독특한 형식의 코드 진행이 돋보이는 새로운 스타일의 팝 곡으로, 전주부터 휘몰아치는 피아노 선율 위에 탭 댄스를 연상시키듯 이어지는 클랩(clap) 소리가 인상적이다. 힙합의 느낌은 물론 동양적인 스트링 사운드도 함께 즐길 수 있어 듣는 재미를 배가시키며,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멜로디와 가사의 후렴구가 곡의 중독성을 더하고 있다.

Track 5. Up & Down (Feat. 효연)

흥겨운 브라스 사운드가 귀를 사로잡는 강렬한 댄스 곡으로, 소녀시대 멤버 효연이 피처링해 특별함을 더했다. 곡의 전반부를 채우고 있는 효연의 파워풀한 랩이 인상적이며, 두 사람이 서로 대화를 주고 받듯 표현한 후렴구가 듣는 이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Track 6. Good Thing ★추천★

80년대 복고풍 팝을 떠올리게 하는 신나는 팝 댄스 곡으로, 과거의 사운드를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했다. 한 순간 불타오른 사랑의 감정을 'good thing'으로 표현한 가사가 눈길을 끌며, 태연의 시원스런 고음을 만끽할 수 있다.

Track 7. Night

 

래칫(Ratchet) 스타일의 팝 R&B 곡 "Night"는 세련된 비트와 일렉트로닉 피아노 사운드가 특징인 곡으로, 어딘가 비어있는 듯 하면서도 부드럽고 감각적인 사운드가 곡의 몽환적인 분위기를 극대화 시킨다. 작곡가 임광욱과 라이언 킴(Ryan Kim)을 필두로 한 프로듀싱팀 '디바인-채널’(Devine-Channel)이 작곡해 곡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