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앨범 구성

 

앨범 자켓 모습. 때가 잘 타는 재질로 되어 있어서 보관에 유의해야 될 것 같아요... 앨범아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ㅠ

 

책 형태의 앨범을 열면 좌측에 바로 CD가 보여요. 깔끔한 디자인.

 

포토카드.

 

이제 포토북을 감상할게요.

 

마지막으로 앨범 뒷면.

 

2. 앨범 정보

 

2015년 10월 7일에 발매된 태연의 첫번째 미니앨범.

원래 2015년 상반기에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밀려 가을 막바지에 공개되었어요.

앨범의 이미지들과 솔로곡 'I'의 뮤직비디오 모두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촬영되었다고 하네요. 시원한 분위기가 참 잘 어울려요.

만능 보컬리스트 태연의 색다른 변신!
첫 솔로 앨범 [I] 전격 공개!
- 태연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날 수 있는 총 6트랙 수록! 국내외 히트메이커 참여!

소녀시대 태연이 첫 솔로 앨범을 발표한다.
소녀시대 멤버로는 처음 솔로 활동에 나서는 태연은 소녀시대 및 유닛 소녀시대-태티서 활동을 비롯해 다양한 OST, 뮤지션과의 콜라보레이션 등으로 매력적인 보이스와 탁월한 가창력을 인정 받고 있는 만큼, 첫 솔로 앨범을 통해 보여줄 색다른 모습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 곡 "I"를 비롯해 다채로운 장르의 총 6트랙이 수록되어 있음은 물론, 영국의 작곡가팀 런던 노이즈(LDN Noise), 유명 작곡팀 줌바스(Joombas), 프로듀싱 그룹 모노트리(MonoTree), 힙합 뮤지션 버벌진트 등 국내외 히트메이커들이 참여해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높여, 음악 팬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태연의 진솔한 마음을 담은 타이틀 곡 "I", 힙합 뮤지션 버벌진트의 랩 피처링 화제!

타이틀 곡 "I"는 일렉트로닉 기타 선율과 강렬한 드럼 리듬이 조화를 이룬 미디움 템포의 팝 곡이며, 태연이 데뷔 후 처음으로 작사에도 참여,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속에 감춰진 진솔한 감정과 앞으로의 다짐 등 자전적인 이야기를 가사에 담아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또한 힙합 뮤지션 버벌진트가 랩 피처링으로 참여해 태연의 파워풀하면서도 부드러운 보컬이 버벌진트의 독특한 음색과 잘 어우러져 곡의 매력을 한층 배가시킨 만큼, 음악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보이스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는 만능 보컬리스트 태연의 진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잔잔한 어쿠스틱 피아노 멜로디와 화려한 현악기 연주가 잘 어우러진 발라드 곡 ‘U R’은 태연의 맑고 깨끗한 보컬이 귀를 사로잡으며, 영국의 작곡가팀 런던 노이즈가 선사한 R&B 트랙 ‘쌍둥이자리’는 연인의 가슴아픈 이별 이야기를 태연의 애절하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표현해 듣는 재미를 더한다.

이와 함께 유명 작곡팀 줌바스가 작업한 세련된 팝 기반의 곡으로 밀고 당기는 연인 관계의 답답한 마음을 재미있게 풀어낸 "스트레스", 이별 앞의 망설임과 아픔을 담은 가사가 인상적인 프로듀싱 그룹 모노트리의 발라드 곡 ‘먼저 말해줘’, 타이틀 곡 "I"의 인스트루멘탈 버전까지 총 6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어, 태연의 다채로운 음악 색깔을 만나기에 충분하다.
<앨범 소개>

 

2.1 평가

 

좋은 결과물을 내걸어 솔로 커리어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린다. 음반을 시작하는 타이틀 곡 'I (feat. 버벌진트)'서부터 인상적이다. 펀(Fun.)을 위시로 근래 여러 해외 밴드들이 구사하는 팝 록, 아레나 록 포맷과 함께하는 조합이 발라드 OST를 위주로 해 온 그간의 활동에서는 노출하지 않았던 매력을 선사한다. 사운드와 보컬 퍼포먼스의 상승효과가 특히나 대단하다. 완력이 주는 강렬함, 다양한 음색이 주는 화려함이 밀도 있게 결합됐다. 질주감 있는 피아노 록 편곡과 힘 있게 터져 나오는 가창이 높은 흡입력과 의외성에서 오는 재미를 한번에 제공하는 '스트레스'도 이 맥락에서 같이 이야기해 볼 수 있다.

스펙트럼의 다각화가 꽤나 큰 폭으로 이루어졌지만 결과물은 결코 어색하지 않다. 과거 여러 슬로우 템포 넘버들의 히트 원동력이 됐던 훌륭한 보컬과 캐치하면서도 형태가 명확한 멜로디가 변화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I'와 '스트레스'는 새로운 움직임과 익숙한 모습 사이에서 무게중심을 잘 잡아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오히려 기존의 컬러에 안전하게 올라탄 'U R'과 '먼저 말해줘'와 같은 발라드 트랙의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상투성을 벗어던지는 작품 전반의 스타일링이 워낙 강렬한 탓이다. 그러나 아티스트 고유의 역량을 잘 드러냄과 동시에 음반에 균형을 가져다준다는 점에 있어서 이 트랙들 역시도 충분히 긍정할 만하다. 밋밋함이 주는 아쉬움은 그리 크지 않다.

근사한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 < I >의 가치는 상당하다. 여기에는 뛰어난 보컬리스트로서의 재능도 들어있고 한껏 넓힌 활동 영역의 지형도도 담겨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다채로운 컬러와 균형감 있는 스탠스를 함께 보여주고 있기에 작품은 본격적인 개시를 알리는 솔로 프로젝트에는 활력을, 아티스트의 짧지 않은 경력에는 전환점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인다. 유능한 보컬리스트들의 개인 프로젝트가 필수 요소로 다뤄지고 있는 아이돌 신에서 준수한 선행 사례로도 남기에 부족함이 없다.
izm 평론가 이수호 3.5/5.0

 

3. 트랙리스트 및 추천곡

Track 1. I (feat. 버벌진트) [title]

타이틀 곡 "I"는 일렉트로닉 기타 선율과 강렬한 드럼 리듬이 조화를 이룬 미디움 템포의 팝 곡으로 태연이 데뷔 후 처음으로 작사에도 참여,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속에 감춰진 진솔한 감정과 앞으로의 다짐 등 자전적인 이야기를 가사에 담았다. 또한 힙합 뮤지션 버벌진트가 랩 피처링으로 참여해 태연의 파워풀하면서도 부드러운 보컬이 버벌진트의 독특한 음색과 잘 어우러져 곡의 매력을 한층 배가시킨다.

Track 2. U R [title] ☆추천☆

 

잔잔한 어쿠스틱 피아노 멜로디와 화려한 현악기 연주가 잘 어우러짐은 물론 태연의 맑고 깨끗한 보컬이 돋보이는 발라드 곡으로, 타이틀 "U R"은 'You are'(그대는)와 'Under the rainbow'(무지개 아래에서)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비 내리는 풍경 속에서 빛이자 꿈과 같은 상대방을 기다리는 사랑스러운 소녀의 마음을 풀어낸 가사가 인상적이다.

Track 3. 쌍둥이자리 (gemini)

쌍둥이처럼 함께 있을 때 더욱 행복할 수 있는 연인이 헤어질 수 밖에 없는 가슴 아픈 이야기를 태연의 애절하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표현해 따뜻한 감성이 돋보이는 R&B 트랙으로, 샤이니 "View", 레드벨벳 "Dumb Dumb" 등을 작곡한 영국의 작곡가팀 LDN Noise가 참여해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Track 4. 스트레스 (stress) ☆추천☆

 

경쾌한 퍼커션 리듬과 섬세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세련된 팝 기반의 곡으로, 샤이니 "Dream Girl", 엑소 "으르렁" 등 히트곡으로 잘 알려진 작곡팀 줌바스가 작업했으며, 밀고 당기는 연인 관계의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을 재미있게 풀어내 눈길을 끈다.

Track 5. 먼저 말해줘 (farewell)

 

누구나 한번쯤 겪는 이별 앞의 망설임과 아픔을 담은 발라드 곡으로 설렜던 사랑을 추억하지만 돌아갈 수 없는 여자의 마음을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며, 프로듀싱 그룹 모노트리가 작업한 이 곡은 세련된 코드와 미니멀하고 절제된 악기 편성이 조화를 이뤄 담담하지만 슬픈 감성을 끌어내 애절한 매력을 더한다.

Track 6. I (in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