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앨범 구성

 

이번 앨범은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 되었어요. 'Fine'버전과 'I Got Love' 버전.

 

제가 가지고 있는 앨범은 'I Got Love' 버전이에요.

 

앨범 뒷면.

 

전작과 마찬가지로 책 형태의 앨범을 펼치면 CD가 가장 먼저 나와요.

태연 앨범들의 좋은 점은 모두 크기가 같다는 것...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다른 가수들도 그랬으면 하는 생각을 매번 해요.

 

포토북을 감상해보도록 할게요.

 

포토카드.

 

Credits.

 

2. 앨범 정보

 

2017년 2월 28일에 발매된 태연의 첫 번째 정규 앨범.

 

‘음원 퀸’ 태연이 온다!
첫 정규 앨범 ‘My Voice’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 확인할 수 있는 총 13트랙 수록!

음원 퀸 태연이 첫 정규 앨범 ‘My Voice’를 발표한다.

이번 앨범은 태연의 뛰어난 보컬 실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타이틀곡 ‘Fine’을 비롯해 음반에만 특별 수록되는 보너스 트랙 ‘기억을 걷는 시간’까지, 팝 발라드, 팝 R&B, PB R&B 등 새롭고 다채로운 장르의 총 13트랙으로 구성되었으며, 특별히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되는 만큼, 글로벌 음악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예상된다.

더불어 태연은 일렉트로닉 기타 선율이 인상적인 미디움 템포의 팝 곡 ‘I’, 재즈의 소울풀한 느낌이 돋보이는 미디움 템포 곡 ‘Rain’,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의 팝 곡 ‘Why’, 팝 발라드 장르의 ’11:11’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특유의 부드럽고 매력적인 음색으로 완벽하게 소화하며 히트 행진을 기록한 바 있어, 이번 첫 정규 앨범 역시 타이틀곡과 수록곡 모두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감성적이면서도 폭발적인 멜로디가 돋보이는
얼터너티브(Alternative) 팝 장르의 타이틀곡 ‘Fine’!

타이틀곡 ‘Fine’은 감성적이면서도 폭발적인 멜로디가 돋보이는 얼터너티브(Alternative) 팝 곡으로, 태연의 호소력 짙은 음색과 이별 후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표현한 가사가 잘 어우러져, 2017년 가요계를 평정할 히트송의 탄생이 기대된다.

또한 뮤직비디오로 선공개되어 화제를 모은 ‘I Got Love’는 파격적인 스타일의 장르와 대담하면서도 감각적인 가사가 특징인 어반(Urban) R&B 장르의 곡이며, 남녀 사이의 설레는 감정을 고백한 재미있는 가사가 돋보이는 ‘Cover Up’, 태연의 시원한 보컬이 인상적인 ‘날개 (Feel So Fine)’, 드럼과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 브라스 사운드가 더해져 한 편의 멋진 재즈 공연을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I’m OK’가 수록되어 눈길을 끈다.

더불어 그룹 넬(NELL)의 보컬 김종완이 태연을 위해 작업한 곡 ‘Time Lapse’, 보컬리스트 태연의 뛰어난 역량을 느낄 수 있는 ‘Sweet Love’, 과거를 회상하는 감성적 가사가 돋보이는 ‘When I Was Young’, 트렌디한 PB R&B 장르의 ‘Lonely Night’도 만날 수 있어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이 밖에도 이번 앨범에 수록된 유일한 어쿠스틱 피아노 솔로 반주곡 ‘수채화 (Love in Color)’, 태연의 폭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인할 수 있는 ‘Fire’, 스윙의 요소가 가미된 팝 R&B 장르의 곡 ‘Eraser’, 팬들을 위해 음반에만 특별히 수록된 보너스 트랙 ‘기억을 걷는 시간’까지 총 13트랙으로 구성되어,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
<앨범 소개>

 

2.1 평가

 

서구화한 비주얼만큼이나 팝의 작법을 좇는 앨범이다. 지난 미니앨범의 'Why'와 싱글 '11:11'으로 어쿠스틱 기타 운용에 대한 검증을 마친 그는 본 정규앨범 타이틀곡 'Fine'을 통해 정체성을 본격적으로 드러낸다. 전초 감정선을 간질이는 스트링 솔로 파트와 더불어 후렴에서의 격정적인 드럼 비트,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절미(節尾)의 감탄사 등은 대중의 선호를 완연히 체득한 형태로 존재한다. 흡사 종전의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를 연상시키는 스타일과 전개방식이 팝의 전형을 뒤따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팝의 구성 아래 아이덴티티를 획득해낸 그이지만 동시에 그로 인해 소구력을 잃은 노랫말이 아쉬움을 남긴다. 녹록지 않은 내공의 해외 프로듀서들이 생산해낸 트로피컬 하우스, 알앤비, 스윙 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은 완성도 높은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과는 별개로 각 노래의 가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각기 차입된 가사들이 선율과 음절의 불균형을 초래한 것이다. 'I'm OK'의 첫 소절 '아무렇지 않은 척해도 다 모른 척해도'가 대표적인 예이다. 앨범 전반에 걸쳐 더러 발견되는 이러한 미숙한 접합은 '번안곡'이 연상된다.

그럼에도 탁월한 감상을 생성해내는 근원지는 목소리이다. 'Fine', '날개' 등의 팝은 물론이고 빠른 리듬감의 'Cover up', 슬로우 템포 발라드인 '수채화'까지.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올라운드 보컬의 강점이 앨범 제목 그대로 < My Voice > 안에서 발현되고 있다. 특히 후렴에서 파워풀한 보컬톤을 선보이는 'Sweet love'가 인상적이다. 다만 이 지점에서도 팝이란 명목 하에 가사에 한영 혼용 전법을 충실히 적용한 탓에 우리나라의 서정성을 온전히 느끼긴 어렵다. 그나마 넬(Nell)의 김종완이 프로듀싱한 'Time lapse'가 한국적인 정서를 내포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김종완화'한 보컬은 불편한 기시감을 불러일으킨다.

올해로 10년 차를 맞이하는 소녀시대의 리더에서 오롯이 솔로 가수로 거듭난 태연. 그는 K-Pop을 주도하는 아이돌로서 화려한 외모와 월등한 보컬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성공을 이어나간다. 팝 감성을 기조로 통기타를 내세운 영민한 전략은 그의 역량에 날개를 단 셈이지만 음률의 기본적인 발음체계를 경시한 인위적인 메시지 교합은 스토리텔링의 붙임성을 약화시키고 있다.
izm 평론가 현민형 3.0/5.0

 

3. 트랙리스트 및 추천곡

Track 1. Fine [title] ★추천★

타이틀곡 ‘Fine’은 코러스 파트의 감성적이고 폭발적인 멜로디가 돋보이는 얼터너티브(Alternative) 팝 곡으로, 보컬리스트 태연의 부드럽고 매력적인 음색과 감정선의 절정을 함께 만끽할 수 있다. 가사에는 겉으로 태연한 척하지만 속마음은 그렇지 못한, 이별 후의 힘든 감정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표현해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Track 2. Cover up ★추천★

‘Cover Up’은 리드미컬한 건반과 현악기로 구성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의 곡으로, 남녀 사이의 설레는 감정을 고백한 재미있는 가사가 특징이다.

Track 3. 날개 (Feel So Fine)

태연의 시원한 보컬이 돋보이는 ‘날개 (Feel So Fine)’는 현란한 일렉트릭 기타 연주와 드럼, 베이스, 신디 사이저 사운드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곡의 매력을 배가시키며, 이제 막 날개를 펼치고 날아오르려는 나비의 모습을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Track 4. I Got Love ★추천★

뮤직비디오로 선공개되어 화제를 모은 어반(Urban) R&B 장르의 ‘I Got Love’는 파격적인 스타일의 장르와 대담하면서도 감각적인 가사가 특징이며, 곡 전반을 아우르는 신디사이저 사운드는 태연의 매력적인 보컬과 어우러져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Track 5. I'm OK

‘I’m OK’는 묵직한 드럼과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으로, 코러스 파트의 브라스 사운드까지 더해져 마치 한 편의 멋진 재즈 공연을 감상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Track 6. Time Lapse

‘Time Lapse’는 그룹 넬(NELL)의 보컬 김종완이 태연을 위해 작업한 곡으로, 두 사람이 함께 하는 첫 음악 작업임에도 매끄러운 호흡 속에 완성도 높은, 아름다운 곡이 탄생해 눈길을 끈다.

Track 7. Sweet Love

팝 R&B 장르의 ‘Sweet Love’는 나지막이 읊조리는 듯한 전반부와 폭발력 있는 후반부까지 보컬리스트 태연의 역량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뛰어난 보컬이 선사하는 음악에 빠져들기에 충분하다.

Track 8. When I Was Young

‘When I Was Young’은 피아노와 현악기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반주와 과거를 회상하는 감성적 가사가 돋보이며, 곡이 전개될수록 점점 고조되는 다이나믹한 감정 전개가 인상적이다.

Track 9. Lonely Night

트렌디한 PB R&B 장르의 곡 ‘Lonely Night’는 늦은 밤 홀로 고요하고 쓸쓸한 감성에 젖어들 수 있는 감성적인 분위기의 곡이다.

Track 10. 수채화 (Love in Color)

 

‘수채화 (Love in Color)’는 새 앨범에 수록된 유일한 어쿠스틱 피아노 솔로 반주곡으로, 미니멀한 피아노 반주로 인해 태연의 섬세하고 감성적인 보컬이 더욱 돋보인다.

Track 11. Fire

 

인트로부터 흘러 나오는 어쿠스틱 기타의 스트로크가 인상적인 ‘Fire’는 태연의 폭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인시켜주는 곡 중 하나로, 전반부의 차분하고 절제된 보컬과 후반부의 거칠고 감성적인 보컬이 조화를 이뤄 곡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Track 12. Eraser

 

스윙의 요소가 가미된 팝 R&B 장르의 ‘Eraser’는 곡 전체를 아우르는 베이스 사운드가 특징이며, 곡 후반부에 등장하는 태연의 내레이션이 듣는 재미를 더한다.

Track 13. 기억을 걷는 시간(CD only) ★추천★

‘기억을 걷는 시간’은 작년 개최된 태연 첫 솔로 콘서트 ‘TAEYEON, Butterfly Kiss’ 서울 공연에서 공연 영상의 BGM으로 제작되었으며, 부산 공연에서는 태연이 직접 가창해 화제를 모은 곡으로, 그룹 넬(NELL)의 곡을 태연만의 음악 감성으로 재해석, 팬들을 위해 이번 앨범의 보너스 트랙으로 수록되어 눈길을 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