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ybill Trelawney | Wizarding World

Sybill is the great-great granddaughter of a genuine Seer, Cassandra Trelawney. Cassandra’s gift has been much diluted over ensuing generations, although Sybill has inherited more than she knows. Half-believing in her own fibs about her talent (for she i

www.wizardingworld.com

사이빌 트릴로니

- Sybill Trelawney -

사이빌은 진정한 예언자였던 카산드라 트릴로니의 고손녀이다. 카산드라의 재능은 아래 세대로 물려내려오면서 희석되었지만, 사이빌은 자신이 깨달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타고났다. 자신의 능력을 반 정도만 믿고 반 정도는 의심하면서 (왜냐하면 사이빌은 최소한 90퍼센트는 사기꾼이었기 때문이다), 사이빌은 자신이 재앙과 고난을 예언할 때 더 잘 속아넘어가는 학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보다 드라마틱한 예언 방식을 고안하였다. 사이빌은 점쟁이의 속임수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다. 그는 네빌이 첫 수업에서 긴장하고 있으며 암시에 걸리기 쉬운 상태라는 것을 바로 파악하였고, 네빌에게 곧 컵을 깰 거라고 말을 건네었고, 네빌은 그대로 행동했다.
다른 경우에도 사이빌은 귀 얇은 학생들을 자기 일에 동원하곤 한다. 트릴로니 교수는 라벤더 브라운에게 네가 몹시 두려워하는 일이 10월 16일에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라벤더는 자신의 토끼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지마자 그 예언을 떠올렸다. 헤르미온느의 논리적이고 훌륭한 지적(라벤더의 토끼는 어렸으므로 라벤더는 토끼의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토끼는 16일에 죽은 것이 아니라 그 전날 죽었다는 사실) 전부는 라벤더의 귀에 들리지 않았다. 라벤더는 자신의 불행이 예언된 것이라고 믿고 싶어했다. 평균율에 법칙에 의거하여 트릴로니 교수의 예측은 가끔 들어맞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예언들은 허풍이나 잘난척 하는 헛소리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이빌은 아주 드물게, 진실된 예지력을 드러내기도 했다. 실제 진짜 예언을 한 뒤에는 자신은 기억하지 못했지만 말이다. 사이빌은 덤블도어와 면접을 보는 동안 자신이 중요한 지식을 무의식 중에 갖고 있다는 걸 들켰기 때문에 호그와트에 직업을 구했다. 덤블도어는 부분적으로는 사이빌을 보호하기 위해서, 부분적으로는 가끔 사이빌이 보여주는 진짜 예언의 시점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에 (덤블도어는 그 다음 단계를 위해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만 했다) 학교 내에 사이빌의 안전지대를 제공했다.
대부분의 교직원들은 사이빌보다 재능 측면에서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뛰어났기에 사이빌은 교직원들 사이에서 낮은 대접을 받았다. 사이빌은 대부분의 시간을 동료들과 떨어져서 자신의 좁은 탑 속 사무실에서 홀로 보냈다. 아마 사이빌은 알콜의존증이었을 테지만 이는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트릴로니 교수와 맥고나걸 교수는 양극단에 존재한다. 하나는 사기꾼이자 돌팔이에 허풍꾼이며, 다른 하나는 몹시 총명하고 날카로우며 도덕적이다. 그러나 나는 호그와트 출신도 아닌 외부자 돌로레스 엄브릿지가 사이빌을 학교에서 내쫓으려고 했을 때, 대다수의 경우에서 트릴로니에게 비판적으로 굴었던 미네르바 맥고나걸이 사이빌을 보호하며 진정한 용기와 친절을 보여줬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비록 현실에서 트릴로니 교수를 만나면 몹시 화가 나겠지만 나는 어느 정도 그에게 연민을 느낀다. 내 생각에 미네르바는 트릴로니 교수의 기저에 깔린 이상함을 느꼈던 것 같다.

<j.k 롤링의 생각>

저는 비록 책에 직접 사용하진 않더라도 호그와트 교직원들 (가령 알버스 덤블도어나 미네르바 맥고나걸, 루베우스 해그리드 등)의 상세한 이야기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건 점술 교사가 호그와트에 자리잡기 전에 그에게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저는 아주 모호하게만 생각했다는 점과 들어맞긴 합니다. 저는 사이빌이 호그와트에 자리잡기 전에 조상의 위명으로 취직하려고 노력하면서도 자신의 예언자 지위에 걸맞는 것을 제공하지 않는 일자리는 경멸하며 마법 세계를 표류했다고 상상했습니다.
저는 콘월식 성을 아주 좋아하고,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전까지는 그 이름을 쓴 적이 없었기에 트릴로니 교수의 성을 콘월식으로 지었습니다. 저는 그를 어떤 웃기거나 사기꾼 이미지로 만들려 하지 않았고, 어떤 인삭적이고 매력적인 느낌을 주길 바랐습니다. '트릴로니'는 아주 오래된 이름이고 이로써 저는 트릴로니가 남들에게 인상을 남기기 위해 자신의 혈통에 기대는 측면이 있다는 걸 암시하고자 했습니다. 이 이름을 언급하는 오래된 콘웰의 민요가 있는데 몹시 아름답기도 하고요. (The Song of the Western Men)
사이빌(Sybill)의 이름은 '무녀(Sibyl)'와 동음이의어입니다. 제 미국 편집장은 제가 'Sibyl'을 쓰길 바랐지만 저는 사이빌(Sybill)을 선호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이름이 고대의 현명한 선지자를 암시하긴 하지만, 동시에 유행에 뒤떨어진 여자 이름 시빌(Sybil)의 단순한 변주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에 트릴로니 교수는 '무녀/시빌'로서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