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me-Turner | Wizarding World

In spite of the many Muggle fantasies around the subject, time travel is possible in only a limited sense even in the magical world. While the subject is shrouded in great secrecy – investigations are ongoing in the Department of Mysteries – it appears

www.wizardingworld.com

시간을 돌리는 시계

- Time-Turner -

시간여행에 대한 수많은 머글 판타지가 있지만, 시간여행은 마법 세계에서도 아주 한정된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시간 여행은 마법부의 미스터리과에서 아직까지 탐구 중인 수많은 비밀들로 가득하며, 오직 마법만이 시간 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신의 커리어를 통틀어 마법부에서 시간 마법 연구를 지속한 사울 크로커(Saul Croaker)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 연구자들이 지금 밝혀낸 바에 따르면, 시간여행자나 시간 그 자체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고 여행할 수 있는 가장 긴 시간은 대략 다섯 시간 정도입니다. 우리는 마녀나 마법사가 목에 걸 수 있는 형태의 모래시계에 1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마법을 걸었습니다. 비록 그 마법이 불안정하고 은폐효과가 있긴 했지만요. 그 모래시계를 목에 걸고 시전자가 돌릴 수만큼 시간이 돌아가는 거죠.

<사울 크로커 교수의 말을 인용>

몇 시간보다 더 길게 과거로 가려던 모든 시도들은 마법을 수행한 마녀나 마법사에게 치명적인 해를 입혔습니다. 수많은 시간 동안 왜 먼 거리를 여행한 시간 여행자들이 한 번도 살아남지 못했는지 원인이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그 원인을 탐구하려는 시도는 1899년 엘로이즈 민텀블이 1402년에 5일 동안 갇힌 사건 이후로 모두 금지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녀의 몸이 500년 동안 나이를 먹은 채 돌이킬 수 없이 망가져 현재에 돌아왔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우리가 그녀를 살리고자 짧게 시도한 직후 그녀는 성 뭉고 병원의 마법 상해과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게다가 그녀가 먼 과거에서 5일을 보냈기 때문에, 엘로이즈가 겪은 삶의 사건들이 엄청난 영향을 받아 엘로즈이와 얽힌 사람들에게도 혼란을 주었는데, 엘로이즈의 조상들 중 25명 이상이 현재에서 "태어나지 않은" 것이 되었죠.
민텀블 부인이 [다시] 회복한 다음, 시간 그 자체가 심각한 법률 위반으로 방해받았다는 경고가 나타났습니다. 그녀가 다시 나타나고 화요일은 이틀하고도 반 일 동안 지속되었고, 목요일은 4시간 정도만 존재하게 되었어요. 마법부 장관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엄청난 곤란을 겪었으며, 이후 시간 여행과 그에 대한 연구를 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엄정한 처벌과 규제가 가해졌습니다.

'시간을 돌리는 시계'는 비록 매우 한정적인 사용법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마법부에서 제정한 수 백 개의 규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5세기를 뛰어넘는 것만큼의 위험성은 없다 하더라도, 한 시간을 되돌리는 것은 역시 극적인 결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법부는 이 희귀하고 강력한 물건의 사용을 허용하려면 가장 엄격한 보증을 요구합니다. 마법세계 사람들 대다수는, 시간을 돌리는 시계가 일반적으로 가장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만 사용되고 더 중요하고 큰 문제들을 위해서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들으면 놀라곤 합니다. 그 이유는, 사울 크로커가 우리에게 말했듯, '인간의 마음이 시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가 시간에 간섭할 경우에 뒤따를 피해 역시 파악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헤르미온느 그레인저가 호그와트에서 마법부가 소유한 시간을 돌리는 시계 중 하나를 써도 된다고 허락받은지 3년 후에, 미스터리 부서에서 전투가 벌어졌고, 남은 재고가 모두 파괴되었습니다.


<j.k 롤링의 생각>

저는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시리즈에서 시간 여행을 너무 가볍게 다뤘습니다. 제가 그걸 후회하는 건 아니지만,(<아즈카반의 죄수>는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책들 중 하나예요) 사실 제가 수많은 문제들을 겪게 되긴 했죠. 결국 마법사들이 과거로 돌아가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제가 쓸 이야기들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저는 자기만족을 위해 이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먼저 저는 과거로 돌아가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덤블도어와 헤르미온느가 강조하도록 했고, 이로 인해 제 책을 읽는 분들이 시간 여행으로 인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예측할 수 없고 위험한 귀결들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끔 했습니다. 둘째, 저는 헤르미온느에게 호그와트에 안에 들어온 딱 하나뿐인 시간을 돌리는 시계를 [마법부에] 되돌려주도록 했습니다. 셋째로, 저는 미스터리과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남아있는 모든 시간을 돌리는 시계를 부숴버렸고, 이로 인해 미래에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돌이킬 가능성이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는 판타지 소설을 쓰면서 작가가 무엇인가를 만들어 낼 때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는 하나의 사례입니다. 좋은 것에는 대체로 단점도 존재하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