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fessor McGonagall | Wizarding World

Official home of Harry Potter & Fantastic Beasts. Discover your Hogwart's House, create a Wizarding Passport & unlock more magic with Wizarding World Gold

www.wizardingworld.com

맥고나걸 교수

- Professor McGonagall -

어린 시절 (Childhood)
미네르바 맥고나걸은 스코틀랜드 장로교 목사와 호그와트 졸업생 마녀 사이의 장녀이자 외동딸이었다. 그는 20세기 초에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Highland)에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능력과 부모님의 결혼 둘 다에 무엇인가 이상한 점이 있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미네르바의 아버지인 로버트 맥고나걸 목사는 같은 마을에 살고 있던 활발한 이자벨 로스에게 홀딱 반했다. 그의 이웃들처럼 로버트는 이자벨이 영국의 상류층 기숙 학교에 입학했다고 생각했다. 사실 집에서 사라진 수 개월 동안 이자벨은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다녔다.
자신이 젊은 머글과 진지하게 교제한다는 사실을 각각 마녀와 마법사인 자신의 부모가 탐탁지 않게 여긴다는 사실을 알고, 이자벨은 급격하게 가까워지던 자신들의 관계를 비밀에 부쳤다. 이자벨이 열 여덟이 될 때까지 그는 쭉 로버트와 사랑에 빠진 상태였다. 불행하게도 이자벨은 로버트에게 자신의 정체를 밝힐 용기를 내지 못했다.
이 둘은 양쪽 부모들의 분노를 피해 도피했다. 자신의 가족과 떨어지고 나서, 이자벨은 자신이 홀딱 반해 있는 새로운 남편에게 자신이 호그와트에서 최우등 마법 실력을 갖고 졸업했으며 퀴디치 팀의 주장이었다고 말하지 못했다. 달콤한 신혼을 망칠까 두려웠기 때문이다. 이자벨과 로버트는 케이스니스(Caithness)의 외곽에 위치한 목사관으로 이사하였고, 아름다운 이자벨은 자신이 목사의 알량한 월급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데 뛰어난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젊은 부부의 첫 번째 아이인 미네르바의 탄생일에는 기쁨과 위기가 함께 닥쳤다. 사랑을 위해 포기한 자신의 가족과 마법 세계가 그리웠던 이자벨은 자신의 딸의 이름을 몹시 뛰어난 능력을 가졌던 마녀이자 자신의 할머니의 이름을 따서 짓자고 주장했다. 그 이국적인 이름을 들은 동네 사람들은 의아하다는 표정을 지어 보였으며, 로버트 맥고나걸 목사는 자신의 아내가 왜 그 이름을 골랐는지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을 깨달았다. 게다가 그는 아내의 까다로움에 놀란 상태였다. 친구들은 그에게 아이를 낳고 난 뒤에 여자는 종종 감정적일 수 있으며, 이자벨이 곧 원래대로 돌아오리라고 확답하였다.
그러나 이자벨은 점점 더 말수가 사라져갔고, 미네르바와 함께 수 일을 틀어박혀 있곤 했다. 이자벨은 나중에 자신의 딸에게 너는 어릴 적부터 작지만 분명한 마법 능력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윗 선반에 올려둔 장난감들이 종종 아기 요람에서 발견되었고, 가족이 기르는 고양이는 미네르바가 말하기 전부터 그녀의 말을 들었다. 아버지의 백파이프는 때로 멀리 떨어진 방에서 자기들끼리 소리를 내었고, 이 모든 현상은 생글거리는 아기 미네르바가 원인이었다.
이자벨은 자존심과 공포 사이에서 미쳐갔다. 그녀는 로버트가 그를 놀래킬 무엇인가를 목격하기 전에 그에게 진실을 고백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마침내, 로버트의 인내심 넘치는 의문에 대한 대답으로, 이자벨은 눈물을 흘리며 침대 밑의 금고에서 지팡이를 꺼내어 자신의 정체를 남편에게 보여주었다.
비록 미네르바가 그날 밤을 기억하기에는 너무 어렸긴 했지만, 그 사건의 여파로 미네르바는 머글 세계에서 마법 능력을 갖고 사는 것이 어떤 문제를 갖는지 뼈저리게 이해하게 되었다. 로버트 맥고나걸은 자신의 아내가 마녀라는 사실을 알고도 변함없이 그녀를 사랑하였으나, 그는 그렇게나 오랜 기간 동안 자신에게 비밀을 감춰왔다는 사실과 그녀의 정체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 더 심각했던 점은, 자신이 올바르고 정직한 사람이라는 자부심을 강하게 가진 로버트와 비밀스러운 삶이 본성적으로 어울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자벨은 흐느끼면서 자신이 (그리고 딸이) 국제 비밀 법령을 지킬 의무가 있으며, 자신들에 대한 진실을 밝혀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렇지 않으면 마법부의 철퇴를 맞게 되리라고 말이다. 로버트는 목사가 마녀를 아내로 맞이했다는 사실에 대체로 소박하고, 융통성이 없고, 전통적인 마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다소 두려워했다.
부부는 사랑으로 인내하였으나 그들 사이의 신뢰는 이미 깨져 있었다. 이 사실을, 영리하고 관찰력이 뛰어난 미네르바는 슬퍼하며 깨달았다. 두 명의 아들이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고, 그 둘 다 마법 능력을 보였다. 미네르바는 엄마를 도와 말콤과 로버트 주니어에게 마법 능력을 과시하면 안 된다고 설명하였고, 그들의 마법이 종종 야기하는 사건과 당혹감을 아버지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하였다.
미네르바는 머글 아버지와 아주 가까웠고, 어머니보다 아버지의 괴팍함을 더 닮았다. 그녀는 가족의 이상한 상황에 괴로워하는 아버지를 고통스럽게 지켜보았다. 미네르바는 머글들로 가득한 마을에 자신의 어머니가 얼마나 적응하지 못했는지, 그리고 자신이 마법사 공동체의 일원이 될 자유와 자신의 뛰어난 재능을 훈련할 기회를 얼마나 놓쳤는지 알고 있었다. 미네르바는 자신의 열 한 번째 생일에 도착한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입학 허가 편지를 보고 그녀의 엄마가 얼마나 울었는지 결코 잊을 수 없었다. 그녀는 이자벨이 단순히 자랑스러워서만이 아니라, 부러움에 울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학교 생활 (School Career)
마법 정체적으로 곤란을 겪던 가족에게서 온 어린 마녀나 마법사들에게 흔히 그렇듯, 미네르바 맥고나걸에게도 호그와트는 즐거운 안도와 해방의 장소였다.
미네르바는 자신이 모자걸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첫 번째 저녁부터 비범한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미네르바를 래번클로와 그리핀도르 중 어디에 배정할 지 5분 30초 동안 고민하던 마법의 분류 모자는 미네르바를 그리핀도르에 배정했다. (훗날 이 상황은 미네르바와 그녀의 동료 교수 필리우스 플리트윅 사이에 점잖은 유머의 주제가 된다. 분류 모자는 플리트윅을 배정할 때 똑같은 고민을 했지만, 정반대의 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두 기숙사의 사감은 자신들의 삶에서 핵심적인 그 순간이 없었다면 어땠을지 상상하며 즐거워하곤 했다)
미네르바가 그 해에 가장 뛰어난 학생이라는 사실은 빠르게 밝혀졌으며, 특히 그녀는 변신술에 몹시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그녀가 진급함에 따라, 그녀는 어머니의 뛰어난 재능과 아버지의 강철같은 윤리의식을 모두 물려받았다는 점을 증명해 내었다. 미네르바는 차후 후플푸프 기숙사의 사감이 되는 포모나 스프라우트와 2년간 학창시절을 같이 보냈는데, 이때부터 쭉 두 여인은 친밀한 관계를 맺었다.
호그와트를 졸업할 때까지 미네르바 맥고나걸은 뛰어난 기록을 남겼다. O.W.L과 N.E.W.T.에서 최우수 성적을 받았고, 반장, 학생회장, 가장 전망이 높은 신진 마술사 상인 <오늘날의 변신술> 상을 수상했다. 그녀의 은사인 변신술 교수 알버스 덤블도어의 지도 아래, 그녀는 애니마구스가 되었다. 그녀는 특징적인 무늬를 가진 동물 형태(눈 주변에 사각형 안경 무늬를 띤 얼룩 고양이)를 절차에 따라 마법부에 애니마구스로 등록하였다. 또한 미네르바는 자신의 어머니처럼 재능있는 퀴디치 선수였지만, 졸업연도에 빗자루에서 추락하였고, (그 해의 우승컵을 결정하는 경기인 그리핀도르 대 슬리데린 전에서 벌어진 반칙이었다) 이는 그녀에게 뇌진탕, 갈비뼈 골절, 그리고 퀴디치 게임에서 슬리데린을 깨부수는 것을 보고야 말겠다는 평생의 소원을 남겼다. 비록 미네르바가 호그와트를 떠나면서 퀴디치를 포기했을지라도, 선천적으로 경쟁심이 강했던 맥고나걸 교수는 이후 기숙사 퀴디치 팀의 자산에 긴밀한 관심을 기울였고, 재능있는 퀴디치 선수를 발굴해내는 눈을 유지하였다.


이른 이별 (Early Heartbreak)
호그와트를 졸업한 후, 미네르바는 마법부(강제 법률 집행부)에 취직되어 런던으로 이사하기 전 마지막 여름을 가족과 함께 보내기 위해 목사관으로 돌아갔다. 이 몇 달간 미네르바는 그녀의 삶에서 가장 힘든 시절을 보내게 되었는데, 미네르바가 머글 소년과 첫눈에 사랑에 빠짐으로써 자신이 어머니의 딸이라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미네르바 맥고나걸이 그의 삶을 통틀어 처음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성을 잃은 순간이었다. 도우갈 맥그리거(Dougal McGregor)는 동네 농부의 아들로, 잘생기고 영리했으며 재치가 있었다. 비록 이자벨보다는 부족하였지만 미네르바 역시 영리하고 위트가 넘쳤다. 도우갈과 미네르바는 비슷한 유머 감각을 가졌으며, 격렬히 논쟁하였고, 서로 신비로운 깊이를 의심하였다. 둘 중 하나가 이를 알아차리기 전에, 도우갈은 밭에 무릎을 꿇고 미네르바에게 청혼앴으며, 미네르바는 수락했다.
미네르바는 집에 돌아가서 자신의 약혼을 부모님에게 말하려 했지만, 차마 그럴 수 없었다. 그 날 밤을 꼬박 지새우며 미네르바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였다. 도우갈은 미네르바의 정체를 몰랐으며, 이는 그녀의 아버지가 결혼 전 이자벨의 정체를 몰랐던 것과 바를 바가 없었다. 미네르바는 자신이 도우갈과 결혼할 경우 어떤 결혼을 하게 될 지 아주 가까이서 지켜봐 왔다. 이는 그녀 야심의 종점을 뜻했다. 지팡이는 숨겨두어야 하고, 아이들에게는 사람들과 심지어 친아버지에게도 거짓말을 하라고 가르쳐야 했다. 미네르바는 자신이 매일 마법부로 출근하는 동안 도우갈 맥그리거가 런던으로 함께 와 줄 것이라고 자신을 속일 수 없었다. 도우갈은 아버지의 농장을 물려받길 고대하고 있었다.
다음날 아침 일찍, 미네르바는 부모님의 집에서 빠져나와 도우갈에게 자신의 마음이 바뀌었으며 그와 결혼할 수 없다고 말하러 갔다. 미네르바가 국제 비밀 법령을 어길 경우 마법부에서 일할 기회가 없어질 것이므로, 미네르바는 도우갈에게 마음이 바뀐 이유를 설명해줄 수조차 없었다. 그녀는 좌절한 그를 남기고 3일 후 런던으로 이사를 갔다.


마법부 경력 (Ministry Career)
마법부에 대한 미네르바의 감정은 최근 그녀가 겪은 감정적 위기에 뒤덮여 있었고, 미네르바 맥고나걸은 새로운 집과 직장에 그다지 즐거워 하지 못했다. 그녀의 일부 동료들은 당연하게도 반 머글주의자였는데, 미네르바는 머글 아버지를 가졌고 여전히 도우갈 맥그리거를 사랑하였기에 그녀는 몹시 슬펐다. 비록 미네르바가 가장 효율적이고 재능넘치는 직원이었고, 그녀의 직장 상사 엘핀스톤 우콰르트(Elphinstone Urquart)가 그녀를 아꼈지만, 미네르바는 런던에서 불행했고 스코틀랜드를 그리워하였다. 마침내 마법부에서 2년을 버티고, 미네르바는 명예로운 승진을 제안받았지만 거절하고 말았다. 미네르바는 호그와트로 부엉이를 보내 자신이 교수직을 맡을 수 있을지 물어보았다. 수시간 내에 돌아온 부엉이는 알버스 덤블도어 밑에서 변신술 교수직을 제안하였다.


알버스 덤블도어와의 우정 (Friendship with Albus Dumbledore)
학교는 미네르바 맥고나걸의 귀환을 기뻐하였다. 미네르바는 자신이 엄격하지만 열정적인 선생이라는 사실을 깨달으며 밤낮으로 일에 몰두하였다. 미네르바는 도우갈 맥그리거와의 편지를 침대 밑에 숨겨놓았지만, 이는 (그녀가 끊임없이 자신에게 말했듯) 자신의 지팡이를 감춰야 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네르바는 아무 것도 모르는 이자벨이 보낸 (동네 소식을 전하는 수다스러운) 편지에서 도우갈이 다른 농장주의 딸과 결혼했다는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알버스 덤블도어는 그날 저녁 미네르바가 교실에서 울고 있는 모습을 보았고, 미네르바는 덤블도어에게 모든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알버스 덤블도어는 미네르바를 위로하며 현명한 조언을 해 주었고, 이전에 미네르바는 몰랐던 자신의 가족사 일부를 이야기해 주었다. 몹시 사적이고 과묵한 인물 둘 사이에 그날밤 오간 신뢰는, 지속적인 상호 존중과 우정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결혼 (Marriage)
미네르바 맥고나걸은 호그와트에 온지 얼마 되지 않은 시간 동안 계속해서 마법부의 옛 상사인 엘핀스톤 우콰르트와의 우정을 유지했다. 그는 미네르바가 스코틀랜드에서 휴가를 보내는 동안 그녀를 찾아왔으며, 놀랍고 당황스럽게도 마담 퍼드풋의 찻집에서 미네르바에게 청혼했다. 미네르바는 여전히 도우갈 맥그리거를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엘핀스톤의 청혼을 거절했다.
그러나 엘핀스톤은 미네르바를 사랑하는 것을 멈추지도, 그녀에게 청혼하는 것을 멈추지도 않았다. 미네르바는 계속해서 그를 거절했다. 그러나 도우갈 맥그리거의 죽음은 미네르바에게 상처를 남기긴 했지만 그녀를 자유롭게 하였다. 볼드모트가 처음으로 몰락한 직후, 백발이 성성해진 엘핀스톤은 호그와트 정원 호수 근처에서 산책하던 여름날 미네르바에게 다시 청혼했다. 이번에는 미네르바도 승낙하였다. 마법부에서 은퇴했던 엘핀스톤은 기뻐하며 호그스미드에 그들 부부를 위한 작은 오두막을 구입하여, 미네르바가 매일 출퇴근하기 쉽도록 하였다. 자신의 이름이 '맥고나걸 교수'로 여러 세대의 학생들에게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항상 페미니스트였던 미네르바는 자신이 결혼 이후에도 원래의 성을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전통주의자들은 코웃음을 쳤다. '왜 미네르바는 순수혈통의 이름을 거부하고 머글 아버지의 이름을 유지하는 거야?'
이 결혼은 아주 행복했다. 비록 운명적으로 짧게 끝날 수밖에 없었지만. 비록 둘 사이에는 아이가 없었지만, 미네르바의 조카들(남동생 말콤과 로버트의 아이들)은 이 부부의 집에 자주 방문했다. 이 시기의 미네르바는 행복으로 충만했다.
3년간의 결혼생활 후 베노무스 타탄큘라에 물려 엘핀스톤이 사고사를 당하자, 그 부부를 알던 모든 사람은 엄청난 비탄에 빠졌다. 미네르바는 그 오두막에서 혼자임을 견딜 수 없었기에, 엘핀스톤의 장례식 이후 자신의 짐을 챙겨, 1층 연구실의 벽에 숨겨진 문으로 들어올 수 있는 석조바닥 방으로 돌아왔다. 미네르바는 이후 항상 용감하고 개인적인 사람으로서,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연구에 쏟았다. 알버스 덤블도어를 제외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녀가 얼마나 고통스러웠을지 결코 눈치채지 못했다.


<j.k 롤링의 생각>

미네르바는 지혜와 전쟁을 상징하는 로마 신의 이름입니다. 윌리암 맥고나걸은 영국사에서 최악의 시인으로 유명한 자입니다. 이 이름을 생각하면 저는 항상 이렇게 똑똑한 여자가 형편없는 (시인) 맥고나걸의 먼 친척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매혹되었습니다. 그의 시를 조금 소개하면 의도치 않은 희극적 가치를 북돋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빅토리아 철도 사고에 대해 평한 시의 일부분입니다.

Beautiful Railway Bridge of the Silv’ry Tay!
Alas! I am very sorry to say
That ninety lives have been taken away
On the last Sabbath day of 1879,
Which will be remember’d for a very long time.

댓글